삼성SDI, 美 모터쇼에서 자동차용 배터리·첨단소재 공개

입력 2015-01-12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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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로이트 모터쇼 참가, 배터리 셀·내외장재 선보여

▲삼성SDI 직원이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부스를 찾은 고객에게 전기차 배터리와 자동차내외장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삼성SDI)
삼성SDI가 북미 시장을 겨냥한 차별화된 자동차용 배터리와 소재 제품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선보였다.

삼성SDI는 12일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Cobo)센터에서 개최된 ‘2015 북아메리카 국제 오토쇼(NAIAS)’에서 전기차용 배터리와 일반차량 내·외장재용 기능성 소재를 함께 전시했다고 밝혔다.

삼성SDI는 기존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분야의 경쟁력을 자동차용 경량화·기능성 소재 분야로 확대해,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 제조사와 고객이 모두 만족하는 솔루션을 제시하고 이끌어갈 방침이다.

삼성SDI는 4개 분야에서 전기차용 배터리를 선보였다. 먼저 120Ah 대용량 배터리 셀은 한 번 충전으로 300km 이상, 즉 제주도 외곽 해안도로를 한 바퀴 반 이상 운행할 수 있다.

삼성SDI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전기차(PHEV)와 전기차(EV) 상호 호환이 가능한 배터리 모듈도 공개했다. PHEV용 셀과 EV용 셀의 크기를 동일하게 디자인 해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를 디자인할 때 배터리 탑재 공간을 표준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삼성SDI는 향후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표준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이 밖에 기존 원형 2차전지 수준까지 높이를 줄인 콤팩트 디자인 셀, 자동차용 납축 배터리를 대체하거나 덧붙여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시스템인 LVS(Low Voltage Systems) 제품도 선보였다.

삼성SDI는 기존 IT·가전제품용 소재분야에서 축적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경쟁력을 자동차용으로도 확대해 다양한 친환경, 고기능성 자동차용 내·외장재도 공개했다.

대표적인 것이 무도장(無塗裝) 메탈릭 소재이다. 이 제품은 소재 자체가 고유의 색을 띄고 있어 별도의 도장 공정이 필요 없다. 스크래치에 의한 색 벗겨짐이 적을뿐더러 쉽게 변색되지 않는다. 이 제품은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인 포드의 2015년형 몬데오 센터페시아에 적용됐다. 지난해 미국 SPE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어워드(Automotive Innovation Award) 소재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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