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이 2015년 을미년 화두로 ‘고객 우선’ 경영 철학을 꺼내 들었다. 다양한 자산 포트폴리오 고객 자산을 분산시키고 키우는데 노력을 다하겠다는 다짐이다.
박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Mobilization시대는 직접 고객으로부터 퀄리티를 평가받고 공유하는 시대인만큼, 미래에셋도 ‘고객 우선’이라는 경영 철학을 다시 되돌아 볼 것”이라며 “미래에셋이 가진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고객 자산을 국내 자산에서 글로벌 자산으로, 단일상품에서 융합상품으로, 다양한 자산포트폴리오로 분산시키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보험과 연금, 신탁, 퇴직연금 같은 경쟁력 있는 핵심 상품들은 고객 자산을 지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를 위해 고객 접점인 영업과 현장 중심으로 조직과 권한을 대폭 위임하겠다는 계획도 덧붙였다.
특히 혁신적인 Mobilization시대에 돌입한 만큼, 임직원에 대한 교육 투자도 지속적으로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박 회장은 “과거에는 책상 위의 전략 수립과 계획이 중요했지만, 지금 시대는 실행하는 경영, 행동하는 경영이어야 한다”면서 “우리가 지금까지 익숙했던 것, 관례적으로 생각했던 것과는 이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밖에 시스템을 통한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와 컴플라이언스 준수에 대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박 회장은 “결국 리스크관리와 컴플라이언스 준수는 중장기적으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것이며 금융인이 가져야 할 최소한의 덕목인 정직과 신뢰를 유지하는 바탕”이라며 “이를 통해 품격 있는 조직 문화가 정착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