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중국 TV시장 점유율 추이(자료=디스플레이서치)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중국 TV 시장 점유율이 올해 처음 10%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중국 TV 올 3분기 시장 점유율은 13%(삼성전자가 9.4%, LG전자가 3.6%)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를 앞선 중국 기업은 하이센스(16.1%), 스카이워스(14.4%), TCL(12.4%), 창홍(11.8%)이다. LG전자를 제친 기업으로는 콩카(9.4%), 샤프(5.5%), 소니(4.5%), 하이얼(3.7%)이 있다.
올해 1분기에는 한국 기업의 점유율이 11.3%(삼성전자 9.1%·LG전자 2.2%), 2분기에는 14.2%(삼성전자 11.7%·LG전자 2.5%)이었다.
남은 4분기에도 1∼3분기만큼만 실적을 낸다면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중국 TV 시장 점유율이 10%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2012년 점유율은 삼성전자 6.7%와 LG전자 2.1%로 총 8.8%, 2013년 점유율은 삼성전자 7.1%와 LG전자 2.4%로 총 9.5%였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중국 현지 업체의 가격 경쟁력에 밀려 고전하고 있다. 중국 기업이 시장에 내놓는 TV는 비슷한 사양의 삼성전자나 LG전자 제품보다 훨씬 저렴한 편이다. 이에 맞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중국 소비자에 특화된 프리미엄 TV를 앞세워 현지화 공략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