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현대중공업, 개혁도 좋지만…노사간 갈등 봉합이 먼저

입력 2014-11-14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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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근 산업부 기자

올해 3분기까지 3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낸 현대중공업이 조직 개편에 한창이다. 하지만 그보다 선행돼야 할 것이 지지부진한 임금 및 단체협상이다. 임단협이 장기화되면서 커지고 있는 노사 간 갈등 봉합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

현대중공업은 4분기 실적 반등을 위해 최근 강도 높은 개혁 작업에 돌입했다. 지난달 31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길선 회장과 권오갑 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들은 앞서 임원 30% 감축,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조선 3사의 영업본부를 통합하는 등 고강도 개혁을 진행해왔다. 조만간 현업부서의 부장급 이하 일반사원들 인사도 빠르면 이달 중 마무리될 전망이다. 지난 10일에는 과장급 이상 직원 5000여명에 대해 기존 호봉제 대신 연봉제로 적용, 무한 경쟁시대를 예고했다.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기업쇄신 방안과 달리 노사간 임단협은 지지부진하다. 노사는 지난 5월부터 협상테이블에 앉아 50여 차례 의견을 교환했지만 타협에는 실패했다. 노사간 기본급과 성과급 등 임금에 대한 의견 차이가 워낙 커 임단협이 올해 안에 마무리될 수 있을지 미지수다.

13일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달 결정했던 파업 유보를 철회하면서 마음만 먹으면 파업을 할 수 있게 됐다. 만약 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경우 현대중공업은 20년만의 파업 사태를 맞게 된다. 노조는 회사 측이 파업의 적법성 여부를 근거로 문제 제기에 나서자 부분파업 돌입을 지금까지 유보하고 있지만, 파업의 뇌관은 현재도 껴안고 있는 셈이다.

임단협을 마무리하지 않으면 개혁작업은 밑 빠진 독에 물붓기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회사의 일선에서 현장을 지키고 있는 노동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어떤 계획도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사측과 노조 모두 한 걸음 물러서, 이견을 좁히는 것이 급선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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