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여객선 침몰]임긍수 교수 “사고원인, 외방경사 유력…암초·내부폭발은 아닐 것”

“화물 적재 불량이면 밸러스트 뽑는 경우 있다”

임긍수 목포해양대 해양운송시스템학부 교수가 세월호의 사고 원인으로 외방경사가 유력하다고 주장했다. 기존 원인으로 알려진 암초, 내부폭발설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입장이다.

임 교수는 17일 이투데이와 전화 인터뷰에서 “내부폭발, 암초 두가지설은 아니다. 물이 들어올 정도가 되는 쪽 하부에 있는 철판들이 폭발에서 쉽게 깨지는 재질이 아니다 선수 부근 긁힌 흔적이 있다는 것은 배를 타본 사람이라면 다 아는 것으로 닻줄에 긁힌 흔적”이라며 “배 밑과 프로펠러가 깨끗한 것으로 봐서 암초 충돌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임 교수는 사고 원인으로 외방경사가 유력하다는 입장이다. ‘외방경사’로 인해 배가 180도, 360도를 휙 도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통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경사가 5도에서 10도 정도 휙 돌면 원심력에 의해 화물을 실었던 것이 밖으로 밀려나 배의 중심이 무너졌다는 것이다.

임 교수는 “배의 회두 방향이 원의 외측으로 넘어오면 외방경사라고 하는데, 외방경사가 일어나면 선체가 각도를 가지고 회두하는 반대방향으로 기울어진다”며 “원심력이 작용해 트레일러 상 컨테이너, 탑차가 넘어지면 화물이 쏟아지면서 경사각을 더 줄 수 있다. 그렇게되면 배의 중심이 급격하게 무너진다”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배가 넘어지면서 주갑판이 물에 잠기면서 급격하게 침수가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임 교수는 “우리나라 연안여객선의 경우 원칙대로 큰 트럭과 화물은 묶어서 움직이지 않게 해야하지만, 시간·경비를 이유로 누락된 사례가 많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임 교수는 “화물 적재 불량일 때 밸러스트를 뽑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화물을 많이 실었을 때 기름 소모를 줄이기 위해 밸러스트를 뽑는다는 것.

임 교수는 “선장이 수심이 얕은 지역에 지나가기 위해 고의를 물을 뺀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않아 확답을 못드린다”며 “하지만 배에 화물을 많이 실으면, 밸러스트를 뽑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