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구조조정 본격화로 하반기 연체율 급등 불가피
올 상반기 건설·해운·조선 등 취약업종의 수익성 악화로 기업대출 연체율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또 엔화 약세 현상이 지속되면서 국내 수출기업의 채무상환능력 약화가 연체율 상승을 이끌었다.
5월말 기준 국내 은행의 기업대출 연체율은 1.48%로 전달 대비 상승폭은 없었지만 올해 들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대기업 대출의 경우 지난 4월 연체율(1.04%)이 1%을 돌파한 데 이어 5월말에도 이 수준을 유지해 연체율 관리가 녹록지 않은 상황으로 돌아가는 모습이다.
선박건조업 기업의 연체율은 4월말 1.45%에서 5월말 1.88%로 늘었다. 또 해상운송업 기업 연체율은 0.79%에서 0.96%로 상승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선박건조업 기업들의 연체율은 1개월 사이 7000억원 늘었는데 대부분 STX중공업이 차지했다”고 말했다.
향후 STX그룹의 부실이 늘면서 STX그룹 채권은행의 충당금 부담도 커질 전망이다. 건설업(0.06%포인트)과 선박건조업(0.14%포인트), 해상운송업(0.17%포인트) 등 주요 업종 연체율이 전방위적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도 올 들어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월말 1.5%이던 연체율은 5월말 1.63%로 여전히 위험수위에 놓여져 있다.
문제는 이런 연체율 상승세가 하반기에도 쉽게 누그러들지 않을 것이라는 데 있다. 건설업과 조선업계는 여전히 좋지 않은 상황이다. 연내 무너지는 기업들이 더 나올 수 있다는 얘기다. 은행권 역시 대기업 구조조정 부담이 올해 전체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는 구조조정 대상 대기업으로 30여개가 추려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채권은행을 중심으로 재무구조 개선작업(워크아웃)이나 퇴출 대상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실적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조선·해운 업종 대기업이 대상이다. 이달 중 퇴출 대상이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올 상반기 가계와 달리 기업의 연체가 늘어난 상황은 이례적이었다”며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은행의 대손충당금 부담이 커지면 실적은 낮아지게 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