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사 작년 수주잔량 10년만에 최저

2008 리먼쇼크 이후 5년째 감소… 세계시장 구조조정 가능성 대두

지난해 조선사의 수주잔량이 10년만에 최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조선협회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대형 조선사 9곳의 수주잔량은 2800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2002년(2700만CGT) 이후 10년 만에 가장 작았다.

수주잔량은 2002년 3000만CGT를 밑돌다가 꾸준히 증가해 2007년 6400만CGT로 커졌으나 2008년 금융위기가 닥치자 하락세로 돌아섰다.

그 여파로 2008년 5400만CGT, 2009년 4400만CGT, 2010년 3500만CGT, 2011년 3300만CGT로 줄어들었다. 이어 지난해에는 3000만CGT 아래로 떨어지면서 5년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이같은 결과는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STX조선해양, 한진중공업 등 국내 9사의 지난해 기준이다.

이같은 수주잔량은 지난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5년째 감소 중이다. 때문에 글로벌 대형 조선사를 중심으로 대규모 구조조정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그나마 한국 대형 조선사들은 중국, 일본보다 나은 편이다.

현대중공업의 2015년 인도량은 115만CGT로 올해(432만CGT)의 26.6% 수준을 유지했고 삼성중공업 34.0%, 대우조선해양 33.7%, STX조선해양 55.7% 등이었다.

올해 실적도 회복돼 현대중공업의 올해 순이익 전망치는 1조1834억원으로 작년(1조384억원)보다 14.0%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고 삼성중공업의 올해 전망치는 8747억원으로 작년(7964억원)보다 9.8% 증가했다.

반면 일본 이마바리조선의 2015년 인도량은 11만CGT로 올해(215만CGT)의 4.9%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고 일본 츠네이시조선과 중국 상하이와이가오차오조선 등은 2015년 인도량이 아예 없다.

한국 조선사들이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상선 부진을 상쇄하고 있지만 최대 경쟁사인 중국, 일본 조선사들은 상선 시장 타격을 그대로 받고 있다.

증권가 관계자는 “한국은 2008년에 비상장 조선사가 23개에 달했는데 이중 21개가 없어져 구조조정이 마무리됐지만 중국은 지금 상당수 조선사가 개점휴업 상태”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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