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들 파생상품 이용 ‘줄었다’

“시장 요구에 걸맞는 신상품 개발 절실”

글로벌 금융위기 확산으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상장사들이 장외파생상품 투자를 멀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4일 한국금융투자협회가 국내 500대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파생상품 이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 339개사 중 29.8%인 101개사만이 장외 파생상품을 거래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거래기업은 지난해 35.5% 보다 5.7%포인트 급감했다.

장외파생상품을 거래하지 않는 기업 238개사는 그 사유로 거래 불필요(26.9%), 장내거래로 충분(18.9%), 적절한 상품의 부재(18.1%) 등을 꼽았다.

반면 장내파생상품 거래기업은 25.1%로 지난해 22.0%보다 소폭 증가했다. 특히 통화상품 이용비중은 69.4%로 지난해보다 11.5%포인트 높아졌다. 하지만 장내파생상품을 거래하지 않는 사유로 적절한 상품의 부재를 꼽은 기업은 22.4%로 지난해보다 4.6%포인트 상승했다.

최규윤 파생상품서비스본부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파생상품 시장의 변동성이 심해져 장외파생상품 이용비율이 줄었다”며 “적절한 상품이 없어 거래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늘어 맞춤형 신상품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상장사들은 또 파생상품 거래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파생상품 거래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은 지난해 63.0% 보다 3.7%포인트 하락한 59.3%에 그쳤다. 거래목적은 위험 회피와 투자 목적이 각각 82.6%와 17.4%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파생상품 거래비율이 낮았다. 시가총액 100위 내 기업은 48.6%가 파생상품을 이용했지만 101~200위의 이용비율은 35.3%, 201~300위는 24.6%, 301위 이하는 20.0%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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