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탄산음료 매출비중 반토막”

10년간 웰빙 음료 매출 신장…“건강 관심 높아진 탓”

최근 10년간 롯데마트에서 탄산음료 매출 비중이 절반 수준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냉장 과즙 음료와 두유 등 이른바 ‘웰빙’ 음료의 매출이 신장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30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2000년 음료 상품군별 매출에서 콜라와 사이다 등 탄산음료의 매출 비중은 27.1%로 오렌지 주스 등 과즙 음료(35.3%)와 양강 구도를 형성했다.

그러나 올해에는 탄산음료의 매출 비중이 12.5%로 낮아졌다. 특히 탄산음료 중에서도 콜라의 구성비가 14.5%에서 7.7%로 큰 폭으로 내렸다.

과즙 음료도 신선도가 높은 냉장 과즙 음료에 자리를 내줘 냉장 과즙 음료는 매출 비중이 같은 기간 6.9%에서 11.3%로 높아진 반면 과즙 음료는 35.3%에서 23.2%로 낮아졌다.

아울러 두유도 최근 10년간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유의 매출 비중은 2000년 8.9%였으나 올해에는 19.2%로 탄산음료보다 높다.

홍삼, 비타민, 숙취 음료 등으로 대표되는 기능성 음료도 3.1%에서 7.1%로 배 이상 성장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웰빙 바람으로 음료 상품군의 매출 변화가 일어났으며 앞으로 기능성 음료 시장을 중심으로 이런 변화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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