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브라질 고속철 사업 수주 유리한 고지 올라

브라질 고속철(TAV) 사업 수주전에서 한국이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다음달 시행 예정인 TAV 사업에서 한국 컨소시엄의 수주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고 23일(현지시간) 브라질 일간 에스타도 데 상파울루가 보도했다.

신문은 한국 컨소시엄에 한국과 브라질 양국에서 20개 공기업과 민간업체가 참여하고 있다면서 한국이 고속철 사업 수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브라질의 또 다른 일간지 폴랴 데 상파울루도 지난 18일 고속철 입찰 참여 컨소시엄 가운데 한국이 제일 준비가 잘 돼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어 신문은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 당선자가 지난 11~12일 서울 G20정상회의 기간 중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을 만났고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은 브라질 고속철 사업 참여를 위한 준비를 갖춘 유일한 국가”라고 말한 사실을 주목했다.

브라질 고속철도한국사업단(단장 서선덕 한양대 교수)은 오는 24일 상파울루 시내 한 호텔에서 양국 20개 업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컨소시엄 협약식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브라질 교통부는 오는 29일까지 고속철 사업 참여 희망업체들로부터 사업제안서를 접수한 후 다음달 16일 상파울루 증권거래소에서 입찰을 실시해 우선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브라질 고속철은 리우 데 자네이루와 상파울루 캄피나스를 잇는 전체 511km 구간에 건설되며, 사업비는 331억헤알(약 22조원)으로 책정됐다.

최종사업자로 선정되면 브라질 국영은행 경제사회개발은행(BNDES)로부터 사업비의 60%까지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고속철 완공 예정시기는 당초 오는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축구대회 이전에서 2016년 리우 하계올림픽 개최 이전까지로 늦춰진 상태다.

고속철 수주전에는 한국과 중국, 일본, 프랑스, 독일과 스페인 등이 뛰어들었고 이 중 한중일과 독일이 가장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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