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업스테이지·퓨리오사AI⋯K-AI, 아람코 손잡고 중동 뚫는다

기사 듣기
00:00 / 00:00

▲1일(현지시간) 사우디 아람코 디지털 본사에서 열린 ‘AI 풀스택 협력’ MOU 체결식에서 조준희 한국인공지능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 회장과 모하메드 마크둠 아람코 디지털 서비스부문 사장이 협력서 서명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조 회장,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 나빌 알 누아임 아람코 디지털 CEO, 마크둠 사장.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LG AI연구원, 업스테이지, 퓨리오사AI 등 국내 대표 인공지능(AI) 기업들이 뭉쳐 AI 반도체부터 모델, 서비스까지 아우르는 풀스택 전략으로 중동 시장 공략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공지능·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는 1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담맘에 위치한 아람코 디지털 본사에서 국내 AI 기업 7곳과 아람코 디지털 간 ‘AI 풀스택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아람코 디지털은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인 사우디 아람코의 정보기술(IT) 계열사로 방대한 산업 인프라와 공급망에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한국은 사우디의 AI 전환을 이끄는 아람코 디지털과 협력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AI 기술 수출 기회 확대를 도모한다. 업무협약에 참여한 국내 AI 기업 7곳은 컨소시엄 형태로 반도체부터 실제 서비스까지 이어지는 AI 풀스택 패키지 방식으로 현지에 진출한다. 이번 협력은 개별 기업 단위의 진출을 넘어 AI 반도체, 모델, 인프라를 하나로 묶은 ‘한국형 AI 풀스택’ 패키지 형태의 실질적인 진출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AI 반도체에는 리벨리온과 퓨리오사AI가 참여하며 AI 모델은 NC AI·업스테이지·LG AI연구원이 담당한다. 거대언어모델(LLM) 운영과 서비스 관리는 유라클이,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운영은 메가존클라우드가 맡았다.

아람코 디지털은 아람코 그룹 내 에너지, 제조 등 산업 영역을 대상으로 AI 활용 가능성이 있는 분야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적용 방안을 검토해 수요를 도출할 예정이다. 한국 AI 컨소시엄은 수요에 맞춰 AI 반도체, 산업 특화 LLM, 클라우드 등 풀스택 관점에서 핵심 기술을 최적화해 제공하게 된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2차관은 “이번 성과를 계기로 한국 기업들이 신흥시장에서 더 많은 글로벌 성공 사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합동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표이사
구광모, 권봉석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 공시
[2026.01.29] 현금ㆍ현물배당을위한주주명부폐쇄(기준일)결정(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2026.01.29] 현금ㆍ현물배당결정(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