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롯데이노베이트, 스마트 타이어 기술개발 MOU

▲금호타이어는 롯데이노베이트와 20일 금천구 롯데이노베이트 본사에서 자율주행차와 스마트 타이어 기술의 실증 추진을 위한 상호 기술 개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롯데이노베이트 모빌리티부문 윤태은 상무와 금호타이어 상품개발 3부문 송강종 상무가 협약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는 롯데이노베이트와 자율주행차와 스마트 타이어 기술 적용을 위한 상호 기술 개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자율주행 환경에서 스마트 타이어의 실증을 통해 기술 완성도를 높이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다.

협약에 따라 금호타이어는 롯데이노베이트의 자율주행차에 타이어를 공급하고 주행 중 타이어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타이어 시스템을 제공한다.

금호타이어는 전기차용 타이어 ‘이노뷔(EnnoV)’를 자율주행차에 적용할 예정이다. 스마트 타이어 시스템은 타이어 내부 센서 모듈과 차량 내 무선통신기를 활용해 주행 중 공기압과 온도, 마모 상태 등을 측정하고 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최적 공기압 유지와 사고 예방은 물론 연비 개선과 타이어 교체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김영진 금호타이어 연구개발본부 전무는 “모빌리티 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이동성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롯데이노베이트와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 타이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스마트 타이어 시스템을 활용한 상용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2024년 순천교통과 공급 계약을 체결해 버스 차량 관리 기능을 포함한 타이어 정보 관리 시스템을 운영 중이며 이를 AGT 철도차량으로 확대 적용해 의정부 ULINE 노선에서 성능 실증도 진행한 바 있다.


대표이사
정일택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 공시
[2026.01.15] 중대재해발생
[2025.12.03] [기재정정]유상증자결정(종속회사의주요경영사항)

대표이사
김경엽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3명
최근 공시
[2026.01.12]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5.12.30]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