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감ㆍ성공적 등 긍정적 단어로 포장⋯정부 패싱설도 재차 '반박'

'범킴' 김범석 쿠팡 Inc 의장이 국내 3400만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태 한 달여 만인 28일 처음으로 사과 의사를 표명했다. 그러나 공식 입장문에도 "막중한 책임감 속 개인정보를 성공적으로 회수했다"고 자평하는 등 자신들의 잘못 대신 치적 홍보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면서 쿠팡 사태 논란은 당분간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 의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한국 쿠팡과 쿠팡 임직원은 사태 직후 고객의 신뢰 회복을 위해 ‘2차 피해 가능성’부터 즉각 차단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으로 문제 수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면서 "한 달간의 노력과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유출된 고객 정보 100% 모두 회수 완료했다"고 일련의 사태를 설명했다.
그는 특히 "유출자 진술을 확보하고 모든 저장 장치를 회수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유출자 컴퓨터에 저장돼 있던 고객 정보가 3000건으로 제한돼 있음이 확인됐고 이를 외부로 유출하거나 판매하지 않았다는 점도 확인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개인정보 유출 사태 조사와 관련한 정부와 쿠팡 간의 진실공방에 대해서도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쿠팡은 조사 초기부터 정부와 전면적으로 협력해왔다"며 "많은 오정보가 확산되는 일련의 과정에서도 정부의 '기밀 유지' 요청을 엄격히 준수했다"고 자신들의 대처에 이상이 없었음을 피력했다. 쿠팡은 약 3300만 명의 고객 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26일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노트북 등을 조사했다고 주장 했지만 경찰은 "협의가 없었다"고 반박하고 있는 상태다.
그러면서 "고객 개인정보를 100% 회수하는 것만이 고객 신뢰 회복의 모든 것이라고 생각하고 달리다보니 국민과의 소통에 소홀했다"면서 "유출된 개인정보를 성공적으로 회수해 확보한 후에도 데이터 유출을 예방하지 못한 실패를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그로 인한 모든 우려와 불편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부연했다.
한편 김 의장은 이번 입장문 발표와 별개로 30일부터 진행되는 국회 청문회에는 불출석한다는 계획이어서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민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이 공개한 김 의장의 불출석 사유서에 따르면 김 의장은 "현재 해외 거주 중으로, 2025년 12월 30일과 31일에 기존 예정된 일정으로 청문회에 출석이 어려움이 알려드린다"며 "해당 일정은 확정돼 변경이 어렵다"고 이유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