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정책에 국민 목소리 반영…우수 아이디어 10건 선정

▲홍보영상 수상작 주요내용 (자료제공=금융위)
금융당국이 국민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를 보이스피싱 예방 정책과 홍보캠페인에 반영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보이스피싱 정책·홍보 아이디어 대국민 공모전’을 통해 접수된 작품 가운데 정책 아이디어 5건, 홍보영상 5건 등 총 10건의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는 지난 9월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총 252건의 아이디어와 영상이 접수됐다.

정책 아이디어 부문 대상은 보이스피싱이 의심돼 계좌 개설이 거절된 법인 정보를 금융권에 공유하고, 기존 법인 계좌를 한도제한계좌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자는 방안을 제안한 배종철 씨가 수상했다. 금융회사 간 정보 공유를 통해 대포통장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자는 취지다.

우수상으로는 오픈뱅킹 등록 사실 통지 대상을 명의인 대표 회선에서 명의인 소유 전체 휴대전화 회선으로 확대하고, 오픈뱅킹 출금 요청 시 접속 IP와 단말기 정보를 추가 공유해 이상 거래 탐지에 활용하자는 이정후 씨의 제안이 선정됐다.

이 밖에도 △고액 현금 인출 시 가족에게 거래 사실을 함께 알리는 방안 △악성 앱 설치 탐지 정보를 금융권이 공유해 신규 여신 실행을 제한하는 방안 △폐업기업·외국인에 대한 금융거래목적 확인 강화 및 가상계좌에 대한 임시조치 등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제안이 장려상으로 뽑혔다.

홍보영상 부문에서는 보이스피싱 수법을 낚시에 비유한 페이퍼 아트 영상이 대상에 선정됐으며, AI·딥페이크를 활용한 지인 사칭 보이스피싱의 위험성을 알린 영상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보이스피싱의 주요 수법 및 대처요령을 담은 애니메이션 △직접 그린 그림을 활용해 대표적인 보이스피싱 유형을 안내한 영상 △보이스피싱 대표 수법 4가지를 ‘금수가요’라는 키워드로 제시한 영상이 장려상을 받았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이번에 선정된 아이디어를 실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실행 방안을 검토하고, 홍보 부문 수상작은 금융사 영업점과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활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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