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 민원행정 ‘국가표준’ 입증…대통령상·장관상 잇단 수상

전국 최초 특이민원 대응 전문관 도입·주민참여예산·국민행복민원실까지 제도 성과 결실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시상식 이후 수원시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는 4회 연속 인증으로 민원 서비스 품질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수원특례시)
수원특례시가 민원행정 전반에서 제도혁신과 현장 성과를 동시에 입증하며 ‘국가 표준 행정’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국 최초 제도 도입부터 대통령상 수상, 주민참여예산·민원서비스 평가까지 연이은 성과를 내며 민원행정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지자체로 부상했다.

24일 수원특례시에 따르면 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민원행정 발전 유공(민원처리담당자 보호)’ 분야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시는 전국 최초로 ‘특이(악성)민원 대응 전문관 제도’를 도입해 민원담당 공무원의 안전과 권익을 제도적으로 보호하고, 고난도 민원에 대한 대응체계를 정착시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수원시는 경찰 경력 35년의 전문 인력을 특이민원 대응 전문관으로 채용해 △초기 상담 △현장 조사 △증거 확보 △법적 대응까지 전 과정을 전담하도록 했다. 장기·반복 민원과 폭언·협박 등 고위험 민원에 대해 부서 단독 대응을 차단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2025년 한 해 동안 30여건의 특이민원을 처리했다.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를 위한 지원도 병행됐다. 심리·의료·법률 지원을 확대하고, 피해 공무원에게 전문상담과 치료비를 지원했으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법적 대응 교육과 순회교육에 1180여명이 참여했다.

이와 함께 수원시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종합상을 받았다.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 시 유형 상위 14개 지자체에 포함되며 재정 인센티브 2000만원을 확보했다.

정성평가에서는 ‘주민참여형 디지털 스마트 안전스쿨존 구축’ 사례가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초등학교 스쿨존에 보행 중 스마트폰 자동차단 시스템을 도입한 사업으로, 교육지원청·학교·경찰서 등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주민이 직접 사업을 결정·추진한 점이 주민참여예산제 취지를 충실히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민원행정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뒤 수원시 통합민원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국 최초 특이민원 대응 전문관 제도의 성과가 국가 최고 포상으로 이어졌다. (수원특례시)
민원 서비스 품질에서도 성과가 이어졌다. 수원특례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았다. 2012년 최초 인증 이후 2015년, 2022년, 2025년까지 4회 연속 재인증을 달성했다.

수원시는 민원실 공간 환경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개선하고,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전면 무료화, 디지털 기반 비대면 민원서비스 확대, 특이·악성 민원 대응체계 구축 등을 통해 시민 체감도를 높였다. 이번 재인증으로 2025년 11월부터 2028년 12월까지 인증 효력을 유지한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민원은 행정의 최전선이자 공무원과 시민이 가장 직접적으로 만나는 현장”이라며 “공무원이 안전해야 행정이 흔들리지 않고, 행정이 바로 서야 시민의 권리가 지켜진다”고 말했다. 이어 “수원시는 앞으로도 악성민원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고,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민원행정체계를 제도와 현장에서 함께 완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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