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브랜드 유치로 본업 경쟁력 강화⋯명품 매출 전년 대비 10% 증가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Art&Science·대전신세계)'가 올해 누적 매출(거래액) 1조 원을 돌파하며 중부권 백화점 역사에 새 기록을 세웠다. 고물가에 따른 소비 둔화 속에서도 정유경 신세계 회장의 공간 혁신·콘텐츠를 앞세운 경영 전략을 통해 이뤄낸 성과라는 평가다.
22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2021년 8월 문을 연 대전신세계는 개점 4년 만에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 1974년 대전 지역의 최초 백화점인 중앙데파트가 개점한 이래 51년 만에 매출 1조 원을 처음 기록하며 중부권 유통업계 역사를 새로 쓴 셈이다.
대전신세계는 상반기 내수 침체 속에서도 21일까지 매출 신장률 7%를 기록하며 중부권 1위 백화점 자리를 지켰다. 이는 시대 변화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공간·콘텐츠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결과라는 평가다.
특히 명품 브랜드를 대거 입점시키며 본업 경쟁력 강화에도 힘썼다. 대전신세계는 구찌, 보테가베네타 등을 입점시키며 주목받았고 바쉐론 콘스탄틴, 예거 르쿨트르, IWC, 부쉐론, 불가리 등 명품 주얼리 및 시계 브랜드를 대전권 백화점 최초로 고객들에게 선보이며 명품 백화점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이후 디올, 펜디, 반 클리프 아펠, 불가리, 프라다를 연달아 유치했고, 지역 단독으로 톰브라운, 몽클레르, 로저비비에 매장을 열었다. 올해 하반기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루이비통을 입점시키며 명품 구매 수요를 끌어들였다. 그 결과 올해 명품 카테고리가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했으며 명품 매출은 전년 대비 10%가량 증가했다.
이번 매출 성과 배경엔 차별화된 공간도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대전신세계의 연면적은 28만 4224㎡(약 8만 5700평) 그 중 백화점 영업면적 9만2876㎡ 규모(약 2만 8100평)를 활용해 과학·문화·예술이 어우러진 콘텐츠를 선보여 왔다. 과학관 ‘넥스페리움’을 비롯해 대전신세계갤러리, 4200톤(t) 수조의 아쿠아리움, 하늘공원 등을 운영하며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복합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헬로키티 50주년 기념 팝업, 오징어 게임3 등 인기 IP와 다양한 장르의 팝업까지 더해 2030 젊은 고객들의 발길을 이끌었다. 또한 MZ세대를 겨냥한 영패션과 라이프스타일 전문관인 ‘하이퍼그라운드’를 오픈, 트렌디한 브랜드를 유치했다. 이 같은 전략은 올해 전체 방문객 중 2030세대가 47%를 차지하고 매출 비중도 40%에 이르는 결과로 이어졌다.
올해 대전신세계는 VIP 고객 서비스 강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올해 2월 기존 퍼스트 프라임 라운지를 트리니티 라운지로 개편하며 VIP 서비스를 한층 향상시켰다. 전년 대비 VIP 고객 수는 5%가량 증가했다.
이번 대전신세계의 1조 원 달성으로 신세계백화점은 연 매출 1조 원 이상을 달성하는 지점이 5개로 늘어나게 됐다. 기존 명동 본점, 강남점, 센텀시티, 대구신세계에 이어 대전신세계가 합류하면서 전체 12개 지점(천안아산점 제외) 중 절반 가까운 5개 지점이 매출 1조 원 이상을 기록하게 된 셈이다. 이는 백화점업계에서 가장 많은 매출 1조 원 이상 점포를 보유한 것이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이사 사장은 “중부권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백화점으로서 지속적인 공간 혁신과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을 통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고객들에게 더 큰 가치를 선사하는 백화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