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운용, SOL 조선기자재 ETF 상장…“조선업 호황 2차 사이클 대응”

신한자산운용은 조선기자재 업종에 100% 집중 투자하는 ‘SOL 조선기자재 상장지수펀드(ETF)’를 16일 신규 상장했다고 밝혔다.

조선업은 액화천연가스(LNG)선, 친환경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 확대와 함께 구조적 호황 국면에 진입했다고 신한자산운용은 분석했다.

통상 조선업 사이클에서는 조선사 주가가 선행적으로 상승한 이후 조선기자재 기업이 후행하며 주가 퍼포먼스를 기록하는 패턴이 반복됐다는 설명이다. 실제 2005년~2007년 조선 수퍼사이클 당시에도 조선사 이후 엔진‧보냉재‧피팅 등 기자재 기업들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SOL 조선기자재 ETF는 조선기자재 밸류체인을 대표하는 기업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주요 편입 종목은 △선박엔진(한화엔진, HD현대마린엔진, STX엔진) △AM솔루션(HD현대마린솔루션) △보냉·단열재(한국카본, 동성화인텍) △LNG·LPG 탱크(세진중공업) △선박 블록·항만크레인(현대힘스) △피팅·밸브·배관(성광벤드, 태광) 등이다.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한국은 LNG선·친환경선·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종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기준 한국의 글로벌 조선 점유율은 전년 대비 7%포인트(p) 상승했다. 반면 중국 점유율은 11.2%p 하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물량은 중국, 질은 한국’ 구도가 더 뚜렷해지는 양상이다.

여기에 미국 대중국 제재 강화와 한미 조선 협력(MASGA) 프로젝트를 통해 중국산 선박에 대한 관세·비용 부담 확대와 미국 군함·상선 발주에서 한국 조선사 역할 확대 가능성 등이 부각하고 있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총괄은 “2024년 이후 조선 3사를 중심으로 수주·실적 개선 기대가 주가에 선반영됐다면, 2025년 이후에는 실제 선박 건조가 본격화되며 기자재 발주가 실적으로 연결되는 구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엔진, 보냉재, 선박 블록, 피팅,밸브 등 핵심 기자재는 조선사 대비 실적과 주가 반영이 한 박자 늦게 나타나므로 내년이 본격적인 주목 구간”이라며 “‘SOL 조선TOP3플러스 ETF’와 함께 활용할 경우, 조선업 전•후방 밸류체인 완성형 포트폴리오 구성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SOL 조선기자재 ETF 상장을 통해 신한자산운용은 국내 최대 규모의 조선 ETF SOL 조선TOP3플러스와 함께 조선업 사이클을 단계별로 대응할 수 있는 조선 ETF 라인업을 완성했다고 소개했다.

이에 더해 조선주 단기 변동성 확대 국면에서 상승 탄력을 공격적으로 추종하고자 하는 투자 수요에 대응한 ‘SOL 조선TOP3플러스 레버리지’까지 총 3종의 조선 ETF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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