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GRS의 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롯데리아가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시장 확대에 나선다.
롯데리아는 5일 말레이시아 1호점을 열었다고 8일 밝혔다. 수도 쿠알라룸푸르 서쪽 상업·주거·산업 도시 프탈링자야에 있는 대형 쇼핑몰 ‘더 커브몰’ 1층에 입점했다.
더 커브몰은 말레이시아 최대 한인타운인 몽키아라와 가깝고, K컬쳐와 K푸드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가 분포했다. 롯데리아는 초기 브랜드 인지도 확대와 신 메뉴 테스트, 고객 피드백 수집 등에 유용한 상권으로 판단해 입점을 결정했다.
더 커브몰 내 1층 약 234㎡(약 71평), 128석 규모로 조성됐다. 롯데리아 대표 메뉴인 리아 불고기, 리아 새우 등 버거 총 9종, 치킨류 3종, 디저트 5종 등 한국과 동일 메뉴들로 구성했다. 특히 말레이시아국의 무슬림 식문화 특성에 맞춰 할랄 인증 원재료 공급처를 확보, 현지 고객 대상 신뢰도를 높였다.
그랜드 오픈식에는 이원택 롯데GRS 대표이사와 이권형 글로벌사업부문 상무, 한용재 주말레이시아대사관 상무관, 파트너사 세라이그룹 공동창립자인 나집 하미드 회장, 리나 압둘라 이사 등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이원택 롯데GRS 대표는 “말레이사아 1호점은 단순 첫 매장의 의미를 넘어 말레이시아 시장에서의 성장 방향을 제시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며 “세라이그룹과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정착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함께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GRS와 파트너사인 세라이그룹은 롯데GRS와 파트너사 세라이그룹은 말레이시아에서 향후 5년간 30개 롯데리아 매장 운영이 목표다. 2026년에는 싱가포르 1호점 오픈을 앞두고 있다. 베트남, 미얀마, 라오스 등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글로벌 사업 저변 확대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롯데GRS 관계자는 “롯데리아 베트남 사업의 기반을 바탕으로 계속적인 동남아시아 신규 시장 개척과 미국 1호점 운영 등 글로벌 사업 역량을 확대해 K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지속 성장에 노력할 계획이다”라며 “말레이시아 롯데리아 1호점의 성공적인 안착과 확장을 위해 파트너사와 긴밀히 협조해 현지 시장 확대에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