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벤처기업부는 8일 ‘제2차 상생소비복권’의 당첨 결과를 상생페이백 누리집을 통해 공개했다.
상생소비복권은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매장에서의 카드결제액을 기준으로 자동 응모되는 소비 촉진 이벤트다. 이를 통해 지역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당첨금(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 다시 지역상권에서 사용되는 착한 소비가 순환되는 구조다.
제2차 상생소비복권은 국가 단위 할인 축제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10월 29일부터 11월 9일까지 12일간 진행됐다. 1차 때와 응모방식과 당첨금 지급 방식은 동일하지만 당첨자 수와 당첨금 규모를 확대해 진행했다.
행사에는 총 1107만 명이 응모해 6373만 장의 복권이 발행됐다. 전 국민 5명 중 1명이 참여한 셈이다.
2차 상생소비복권 당첨 여부는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고, 당첨자에게는 개별 알림톡으로도 안내된다. 1등 20명은 각 2000만 원, 2등 40명은 각 200만 원, 3등 1140명은 각 100만 원, 4등 3800명은 각 10만 원이 지급되며 총 20억 원 규모다. 9일부터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을 통해 순차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1등 당첨자는 비수도권 지역의 전통시장, 소상공인 매장에서 5만 원 이상의 소비 실적이 있는 응모자 가운데 선정됐다. 수도권 거주자도 행사 기간 중 비수도권 지역에서의 소비 실적이 있다면 동일하게 1등 대상자에 포함한다.
최원영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되는 당첨금은 소비자들이 전통시장,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소비로 이어져 지역 경제에 추가적인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매출 성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