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리테일과 BGF리테일이 올해 각각 수출 확대 성과를 인정받아 ‘1000만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과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제62회 무역의날 기념식에서 1000만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수출의 탑은 한국무역협회가 전년도 7월부터 당해 6월까지의 수출 실적을 집계해 해외 시장 개척과 수출 확대에 기여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GS25는 올해는 11월 말까지 150억 원에 달하는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 첫해와 비교하면 수출 규모는 무려 75배가량 커진 셈이다. 수출 품목도 2017년 40여종에서 올해 600여종으로 약 15배 확대됐다. 대상국도 미국, 일본, 영국을 포함해 북미, 유럽, 중남미, 중동, 아시아 등 33여 개국으로 대폭 다양화됐다.
유어스, 리얼프라이스, 넷플릭스 컬래버 상품 등 GS25의 자체브랜드(PB), 차별화 상품이 주요 수출 품목에 올랐다. 국내에서 히트를 기록한 상품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해외에 소개되며 해외 파트너사의 수입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GS25는 해외 로컬 마트 중심이었던 수출, 판매처도 해외 각국의 대표 쇼핑 플랫폼으로 크게 확장하며, 비약적인 수출 성장의 발판도 마련했다. 5월 일본 대표 버라이어티숍 돈키호테 매장에 유어스 및 컬래버 상품 수출을 성사시킨 것이 대표 사례로 꼽힌다.
GS25의 수출 상품은 일본 돈키호테 전국 매장에 정식 입점해 판매되고 있으며, PB라면 등 수출 품목 확대 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올해 GS25가 가장 많이 수출한 국가도 일본, 미국, 영국 순으로 집계됐다.
GS25가 역대 최고 수출 실적을 올리며 우수 중소파트너사의 해외 진출도 활발히 이뤄졌는데, 실제로 올해 GS25가 수출 사업을 위해 협력한 93개사 기업 중,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80%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BGF리테일의 수출 상품 수도 2019년 50여 종에서 2022년 300여 종으로, 올해는 약 1000종까지 늘어났다. 인기 수출 품목으로는 생과일 하이볼, 연세 크림빵 시리즈, 겟 라떼 파우더, 피빅 스낵 등이 있다.
수출 규모와 품목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BGF리테일은 국가별 특성에 맞는 체계적인 수출 전략을 펼치고 있다. 먼저, BGF리테일은 해외 CU 매장이 있는 몽골, 말레이시아, 미국 등의 국가에는 점포 운영에 필요한 상품과 함께 시설·집기류, 소모품 등을 공급한다.
CU 매장이 없는 국가에는 현지 유통업체와의 직거래를 통해 CU PB 및 중소기업의 우수 상품을 수출하며 추가 입점 기회를 모색하고, 동시에 현지 소비자의 K-상품 선호도를 파악하고 있다.
수출 상품의 대부분은 국내 중소기업 협력사 제품으로 BGF리테일은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상품 수출 외에도 BGF리테일의 IT 시스템 등 서비스 수출을 통한 비중도 늘려가며 수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