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페이 등 전자거래 부정결제, 매년 수억 원대 달해”

올해 들어 8월까지 2억2000만 원 피해...피싱에 뚫려

▲쿠팡의 대규모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벌어지며 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쿠팡에 대해 과징금을 강화하고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현실화하는 등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을 지시했다. 사진은 2일 서울 시내 한 쿠팡 물류센터 모습. (뉴시스)

쿠팡페이 등 전자금융거래 플랫폼에서 매년 수억 원대 부정결제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3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8월 금감원이 파악한 전자금융거래 플랫폼의 부정결제 사고 피해액은 2억2076만 원이다.

G마켓 사고 규모가 1억6074만 원(22건)으로 가장 컸고, 쿠팡페이가 3008만 원(7건), 비즈플레이가 1987만 원(6건)으로 뒤를 이었다.

작년에는 총 2억676만 원 규모의 결제 사고가 발생했다. 헥토파이낸셜이 1억1304만 원(57건)으로 최대 규모였으며 G마켓이 3586만 원(19건), 쿠팡페이가 3392만 원(11건)이었다. 2023년에도 사고 규모는 총 2억7078만 원어치였다.

사고 원인은 대부분 해킹이나 피싱으로 지목됐다. 올해 쿠팡페이, 스마일페이 부정결제 사고의 경우 범인이 알 수 없는 방법으로 이용자 정보를 획득한 후 쿠팡페이에 등록된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수법을 썼다.

2023년 발생한 쿠팡페이 사고는 보이스피싱으로 이용자 정보를 얻어 등록된 신용카드로 기프트 상품권을 결제하는 방식, 메신저 피싱으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해 부정결제를 하는 수법 등이 이용됐다.

금감원은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으로 이런 부정결제 사고를 예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FDS는 모든 카드 결제를 실시간으로 감시해 이상 거래가 감지되면 해당 카드의 사용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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