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300만 건이 넘는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가 확산하면서 금융당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단순 배송 정보 유출에 그치지 않고 이름·주소·연락처·통관번호까지 노출된 것으로 알려지며 보이스피싱, 계정 탈취, 해외 직구 결제 시도 등 2차 금융사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급격히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쿠팡 측은 가능성은 작다는 취지로 설명했지만 금융당국은 “필요 시 즉각 대응할 것”이라며 대응 체계 가동을 시사했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1일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한 사고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이번 쿠팡 개인정보유출 사태도 필요한 경우 즉각적으로 조치하고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건 초기 단계인 만큼 관계 부처 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쿠팡에서는 고객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주문정보, 통관번호 등 대규모 정보가 외부에 노출된 정황이 드러났다. 민관합동조사 이후 정확한 정보 유출 시기·경로·범위 등 핵심 경위가 구체적으로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이번 사고가 단순 정보유출을 넘어 다른 금융 서비스·온라인 계정으로 확산하는 연쇄 위험을 포함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통관번호·배송지·주문내역이 함께 노출된 점을 두고 해외결제 우회 인증이나 이용자 행태·소비패턴 기반의 맞춤형 피싱 수법으로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카드 해외결제가 시도됐다거나 자신과 무관한 해외물품이 결제·주문됐다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피해 사례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불안 심리가 커지면서 금융권 보안 이슈로 확산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통관번호를 변경하고 쿠팡 계정에 로그인된 기기 중 모르는 기기를 삭제해야 한다”는 내용이 소위 ‘대응 가이드’처럼 공유되며 우려가 증폭되는 분위기다. 수상한 로그인 시도가 있었다는 사용자 주장도 이어지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앞서 SKT는 통신 인증이 금융거래에 많이 활용돼 영향이 직접적이어서 즉각 대응했지만, 쿠팡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아직 민관합동조사를 진행 중인 만큼 지금 단계에서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SKT·롯데카드 사태 때처럼 언제든지 발 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계속 들여다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정무위원회는 3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유관기관과 쿠팡 관계자를 불러 현안 질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무위원들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국무조정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유출 경위와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쿠팡 측에도 사태의 전말과 책임 소재를 따져 물을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