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추진하는 ‘보행 친화 도시’ 정책이 거리 곳곳에 난립한 시설물로 인해 미관과 안전을 저해받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연구원이 AI와 360도 파노라마 기술을 활용한 통합 관리 방안을 제시했다. 또 관리 주체 간 협력을 주도할 ‘거리 시설물 유지관리 위원회’ 운영과 관련 조례 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29일 서울연구원이 발간한 ‘서울 도시미관 개선 위한 거리시설물 관리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서울의 거리 시설물은 관리 주체가 제각각으로 분산되어 있고 명확한 유지관리 지침이 없어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현재 서울시가 보행자 중심의 도시환경 조성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상 변압기, 공중케이블, 전주 등 미관을 해치는 10종의 주요 시설물이 ‘디자인 서울’의 취지를 무색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설문조사 결과 시민과 공무원 모두 거리 시설물이 도시 미관에 미치는 중요성은 높게 인식했지만 관리 상태에 대한 만족도는 현저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서울시, 자치구, 한국전력공사, 통신사 등으로 관리 주체가 파편화되어 있고, ‘시설물 안전법’ 등의 법적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어 예산 확보에서 뒷순위로 밀리는 구조적 한계 때문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연구원은 ‘AI 활용 스마트 관리시스템’과 ‘통합 관리 거버넌스’ 구축을 제안했다. 먼저 기술적 측면에서는 차량에 부착된 360도 파노라마 카메라로 거리를 촬영해 파노라마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지도 위에 매핑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이 과정에서 AI 기반 딥러닝 기술이 시설물 객체를 자동으로 추출하고 상태 등급을 부여한다. 또 중요도, 상태 등급, 민원 빈도를 종합한 ‘유지관리 지수(AHP)’ 모델을 도입해 유지보수의 우선순위를 산정하고, 하위 등급 시설물은 담당자에게 자동으로 통보되는 체계를 갖추도록 했다.
제도적 측면에서는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리 주체 간 협력을 주도할 ‘거리 시설물 유지관리 위원회’ 운영과 관련 조례 개정을 주문했다. 시설물의 설치 시점부터 수선 이력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 유지관리 대장’을 개발해 데이터 기반의 선제적 대응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원은 “주요 거리 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 체계를 점검하고 실태 분석을 바탕으로 유지관리 지침과 조사 기준을 개선해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