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국내 최초 일반도로 원격 운전 1000㎞ 성공…자율주행 혁신 가속

쏘카, 에스유엠, KT와 ‘원격 운전 컨소시엄’ 구성…원격 운전 기술 실증 위해 협업
한달 간 PV5 등 활용해 약 70시간, 1000km의 사전 주행 테스트 실시

▲기아는 27일 제주도에서 기아, 쏘카, 자율주행 스타트업 에스유엠(SUM), KT와 국토교통부, 제주특별자치도,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원격 운전 실증 성과 공유회’를 열고 원격 운전 기술 개발 현황 등을 공개했다. 원격 운전 실증 차량의 모습 (사진=기아)

기아가 국내 완성차 업계 최초로 일반 도로에서 원격 운전 실증에 성공했다. 기아는 27일 제주에서 국토부, 제주도,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원격 운전 실증 성과 공유회’를 개최하고 기술 개발 현황과 실증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실증은 기아·쏘카·자율주행 스타트업 에스유엠(SUM)·KT가 구성한 ‘원격 운전 컨소시엄’이 공동으로 추진했다. 컨소시엄은 올해 4월 국토부 규제 샌드박스 특례를 취득한 이후 제주와 화성 일대를 중심으로 원격 운전 기술 검증에 착수했다. 기아는 프로젝트 총괄, 쏘카는 카셰어링 플랫폼, 에스유엠은 원격 솔루션 개발, KT는 네트워크 구축을 각각 담당했다.

원격 운전은 외부 관제센터에서 4G·5G 무선망을 활용해 운전자가 없는 차량을 원격 제어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 차량의 고장·이상 상황 대응은 물론 교통 소외 지역 이동 지원 등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로 확장 가능성이 높아 업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컨소시엄은 신개념 중형 목적기반차량(PBV)인 ‘PV5’를 기반으로 원격 운전 전용 시스템을 개발했다. 통신 품질 저하나 단절 등 변수에 대비해 통신망을 이중 구축하고, 원격 운전 요원 교육·긴급 출동 시스템 등 안전장치를 다층적으로 마련했다.

1단계 내부 테스트를 마친 뒤 지난 한 달간 제주공항↔쏘카터미널, 제주공항↔용두암 등 공도 구간에서 약 70시간·1000㎞의 주행 테스트를 완료했다. 이날 진행된 실증 시연에서는 PV5 원격 운전 차량이 일반 도로에서 안정적으로 주행했으며 정부·업계 참석자들이 탑승해 기술 안정성을 직접 확인했다.

기아는 제주 실증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을 고도화하고 2027년까지 여러 지자체와 협력해 원격 운전 실증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아 관계자는 “원격 운전 기술은 교통 소외 지역을 위한 공공 서비스는 물론 카셰어링과 물류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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