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부지를 사전협상대상지로 선정하고 민간사업자가 제안한 대규모 복합개발에 대한 사전협상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서울 중심에 있는 대규모 부지로 한강 이남의 유일한 지하철 3·7·9호선 트리플 역세권으로서 도심·항공 접근성이 뛰어나 개발 파급력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아침은 서울, 점심은 부산' 시대를 열며 대한민국의 시공간 개념을 바꾼 국가대표 교통거점이다. 2000년대에는 센트럴시티 복합개발을 통해 업무·숙박·상업·문화 기능을 더하며 강남의 일상과 소비, 문화를 이끌어왔다.
하지만 약 50년 된 낡은 건축물과 부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주차공간은 보행단절, 도시 슬럼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고속버스 진·출입으로 인한 만성적인 교통체증과 대기오염, 소음 같은 교통공해 피해를 지속적으로 호소해왔다.
또 터미널과 연결된 고속터미널역 3·7·9호선의 불편한 동선체계 등의 구조적 한계가 누적돼 전면적 개편이 필요한 상황이다.
민간사업자가 제안한 개발계획에는 고속버스터미널을 지하로 통합하고 현대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지상부에는 업무·판매·숙박·문화·주거가 결합된 입체복합개발을 통해 글로벌 미래융합교류거점을 조성할 생각이다.
고속버스 지하직결 차로를 신설해 지상부의 고속버스 교통량을 줄이고 주변 연결도로를 입체화·지하화해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최고 높이는 지상 60층 이상이 될 전망이다.
아울러 한강 연계 입체보행교 등 보행 인프라를 구축해 한강 접근성을 강화하는 계획도 있다.
서울시는 개발계획안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광역적 차원의 교통개선대책과 필요 시설 등에 대해 검토하고 지역균형발전 방안도 구체화할 방침이다.
임창수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단순한 재건축을 넘어 한정된 도심 공간을 효율적으로 입체화하는 서울의 도시 공간 패러다임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주변의 국제교류복합지구, 강남 도심, 여의도,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연결하는 글로벌 핵심 거점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