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오후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타워 4호기 6호기가 발파 해체한 후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관계자들이 실종자 수색 재개를 위해 현장을 살피고 있다. 울산/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울산 화력발전소 해체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보일러동(5호기) 붕괴사고의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유사사고 재발을 방지하고자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사조위는 건축구조 전문가(강구조 설계·해체)인 이경구 단국대학교 교수(위원장)를 포함해, 이번 사고와 이해관계가 없는 산·학·연 중심의 외부 전문가 12인으로 구성된다. 운영기간은 이날부터 4개월이며, 사고조사 진행상황에 따라 필요시 연장될 수 있다.
사조위는 이날 오후 사고현장 인근에서 착수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조사를 시작한다. 앞으로 조사과정에서 △안전관리계획서, 해체계획서 등 사전절차 적정성 △발파·전도 공법 등 설계·구조검토 적정성 △발주청·시공사·감리 등 공사주체별 의무이행 여부 △하도급 선정·관리 적정성 등을 검토하고 유사사고 예방을 위한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6일 울산시 남구 용잠동 한국동서발전 울산발전본부 울산 화력발전소에서는 보일러 타워가 붕괴하는 사고가 나 노동자 7명이 숨졌다.
이번 사고는 44년 된 노후 보일러 타워를 해체하기 위한 공사를 하던 중 발생했다. 공사 발주처는 한국동서발전, 시공사는 HJ중공업이며, 발파 전문업체 코리아카코가 도급받아 공사를 진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