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은 10일 2035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53~61%를 감축하겠다는 2035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정부안과 관련해 "우선은 하한 목표가 기본값"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통령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의 2035 NDC안 등 의결 직후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NDC 범위와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최소치가 기본값"이라며 "배출권거래제도 53% (감축)에 맞춰서 일단 추진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진에 따라 생각했던 것보다 속도가 빨리 날 수 있는 영역도 있을 수 있다"며 "분야별로 이행·점검 과정에서 그 기본값보다 더 (감축)할 수 있겠다고 하면 추가로 목표를 높여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탄녹위 의결이 만장일치로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는 "다행히 53~61% 안을 반대하는 분들은 없었다"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어서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데 필요한 여러가지 조언은 있었고, 그 부분은 저희가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말씀을 드렸고 (안건은) 만장일치로 심의·의결됐다"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 등 온실가스 다배출 국가들이 온실가스 감축에 미온적인데 우리나라만 무리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그 나라들이 잘 지키지 않는다고 해서 지구적 책임이 한국에 없다, 이렇게 볼 수는 없다"며 "누군가가 도둑을 대신 잡아달라고 할 수 없고 누구나 지구 행성의 주인으로서 책임지는 만큼의 역할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035 NDC 세부 이행계획에 대해서는 "분야별로 약간의 편차가 있을 수 있겠지만 전력 분야는 조만간 12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킥오프할 것"이라며 "거기서 소위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내부적인 검토를 하면서 12차 전기본을 일종의 실무안을 만들게 될 것이고, 전력분야는 그 실무안이 공개되는 시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산업, 수송, 건물 등은 분야별로 약간의 시차가 있을 것"이라며 "건물 분야를 보면 그동안 유럽이나 다른 국가는 소위 공기열 히트펌프가 대량 보급됐는데 우리는 아직 그 계획이 반영되지 않아서 조만간 소위 건물 분야 전기 정책의 핵심인 히트펌프 종합대책을 발표해 건물 분야를 어떻게 할지 소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는 2035년까지 70% 전환을 목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수송 분야에 대한 내부 검토를 하면서 잠정적으로 세운 목표는 2030년까지 신차 기준으로 전기·수소차를 40%, 2035년까지 70%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며 "그래야 수송 분야의 탈탄소 계획을 맞출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지금 세계적인 모빌리티 시장의 변화 추이를 고려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