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 60.8% '10년 뒤 해양 K-관광·문화도시' 선택… 전통 공업도시 선호의 3배

▲10년뒤 부산의 바람직한 모습으로 가장 가까운 이미지는 무엇입니까에 대한 1009명의 답변 그래프 (사진제공=정연욱국회의원실 )

부산의 미래 전략을 둘러싼 시민 인식이 선명하게 변하고 있다. 제조·항만으로 상징되던 ‘산업도시 부산’이 아니라, 세계인이 찾는 '해양 K-관광·문화도시'로 가야 한다는 응답이 과반을 훌쩍 넘겼다.

국민의힘 정연욱 의원실이 6일 부산 시민 100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부산 미래전략 조사'에 따르면, 10년 뒤 부산의 바람직한 도시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해양 K-관광·문화도시' 응답이 60.8%로 가장 높았다. '산업·물류 중심 공업도시'는 19.6%에 그쳤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현실적 해법을 묻자 ‘문화·관광 도시 전환’이 63.1%로 1위를 차지했다. 구체적인 성장 전략에서도 '해양축제+K-컬처 결합 도시브랜드 강화'(46.5%), 'K-콘텐츠·관광산업 육성'(28.8%) 순으로 나타났다. 제조·물류 기반 유지 응답은 20.4%였다.

재정 투입 분야에서도 방향은 일관됐다. ‘교통·주차·숙박 등 관광 편의 개선’(39.4%), ‘K-컬처 인프라 투자’(38.7%)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제조·항만·물류 인프라 투자는 19.2%에 불과했다. 특히 청년층에서 관광 편의와 문화 인프라 투자를 동시에 고른 비중이 높았다. 문화·관광 투자의 지역경제 및 일자리 확보 효과에 대해선 76.5%가 “효과 있다”고 응답했다.

정 의원은 이 같은 시민 인식 변화를 현장 논의로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10일 오전 10시 부산 광안신협 신사옥 6층에서 ‘가자! 문화관광수도 부산’ 정책 토론회를 연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토론자로 나서고, 청년 창작자·지역 상인·예술인·관광업 종사자 등 시민 10여 명이 참여해 체감의 언어로 방향을 짚는다.

정 의원은 “부산의 관광은 '오는 도시'에서 '머무는 도시'로 전환해야 한다는 시민의 목소리가 명확하다"며 "부산의 힘은 특정 랜드마크가 아니라 그곳을 살아온 시민의 시간이 만든다"고 말했다. 이어 "박형준 시장과 함께 현장에서 실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겠다. 부산을 세계인이 찾는 해양 문화관광도시로 세우는 데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토론회는 2부제로 구성된다. 1부는 이정실 부산관광공사 사장이 좌장을 맡아 ‘문화관광수도 부산의 매력’을 발표하고, 이철진 동서대 호텔경영학과 교수, 김해성 국가유산청 무형유산위원회 전문위원, 강해상 동서대 관광경영·컨벤션학과 교수가 토론한다.

▲가자! 문화관광수도 부산 정책토론회 포스터 (사진제공=정연욱 국화의원실 )

2부는 정 의원이 직접 좌장을 맡아 박 시장과 함께 관광 교육 연계, 지역 가게 활성화, K-콘텐츠 산업 연계 구조, 경제효과 및 청년 일자리, 먹거리 신뢰 제도, 수변 관광 동선 정비, 교통·숙박 편의 인프라 개선, 재방문 기반 데이터 정책 등을 시민과 논의한다.

이번 조사는 표본오차 ±3.1%포인트 이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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