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 2만9805개⋯3만 개 돌파 초읽기

전국 치킨집 수가 3년째 줄어든 가운데, 프랜차이즈 치킨집만 꾸준히 늘어나 전체의 75%를 차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불황 속 위험도가 큰 개인 창업이 줄고,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본사 시스템을 앞세운 프랜차이즈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9일 국가데이터처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전국 치킨전문점 수는 2023년 기준 3만9789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4% 감소해 4만 개 벽이 깨졌다.
치킨집 수는 2020년 4만2743개에서 3년 만에 3000개가량 줄며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2023년 기준 치킨전문점 종사자 수는 8만4614명으로 2년 사이 약 2000명 줄어들었다.
치킨 업종을 포함한 전체 음식점 및 주점업 사업체 수도 2020년 80만4173개에서 2023년 79만3586개로 감소했다.
전체 치킨집 수는 줄어든 반면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018년 2만5000개 수준에서 5년 만에 5000개 가까이 증가해 2023년 2만9805개로 3만 개 돌파를 눈앞에 뒀다.
치킨은 음식점업 중 프랜차이즈 사업체 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이다. 치킨전문점 중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약 75%로 높아졌다.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647개로 2020년(477개)보다 170개 늘었다.
다만, 브랜드 수는 작년(669개)과 비교해 감소했다. 이는 내부 부진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가맹본부를 새로 차리려면 직영점 하나를 1년 이상 운영해야 하는 제도가 도입되면서 등록을 취소한 브랜드가 생겨났기 때문으로 공정위는 분석했다.
치킨 브랜드 수는 몇 년 사이 많이 늘었지만, 규모가 영세한 브랜드가 대부분이다. 지난해 기준 가맹점 수 10개 미만 브랜드가 410개로 63%를 차지하며 가맹점 100개 이상 브랜드는 55개로 8.5%로 집계됐다.
2023년 말 공정거래위원회 집계 기준 가맹점 수가 2000개를 넘는 브랜드는 bhc(2291개)와 BBQ(2238개) 두 곳이다. 그 뒤로는 교촌치킨(1377개), 처갓집양념치킨(1233개), 굽네치킨(1118개) 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