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엽협회 CI (출처=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엽협회)
자동차 산업계와 노동계가 정부의 2035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대해 “현실적인 감축 목표와 실질적인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은 3일 공동건의문을 통해 “정부가 제시한 무공해차 보급 목표는 사실상 내연기관차 퇴출에 해당한다”며 “산업·고용 붕괴를 막기 위해 목표 조정과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는 2035년까지 수송부문 온실가스를 2018년 대비 최대 65% 감축하고 전기·수소차 등록을 980만 대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업계는 보급 속도와 예산 등을 고려할 때 550만~650만 대 수준이 현실적이라며 교통 효율화·친환경 운전문화 확산으로 감축분을 보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세 단체는 전기차 중심 정책의 부작용을 경고하며 플러그인하이브리드·합성연료 등 기술중립적 접근을 제안했다. 또 전동화 전환이 부품산업과 고용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며 미래차 부품 개발 지원과 재교육·전직훈련 확대 등 정부의 실질적 대책을 촉구했다.
이들은 “산업의 현실을 무시한 급격한 전환은 고용불안과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며 “탄소감축과 산업경쟁력의 균형을 이루는 전환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