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을 모델로 내세운 ‘임플로이언서’ 전략…진정성이 경쟁력이 되다

완벽한 모델보다 솔직한 직원이 더 설득력 있는 시대

최근 기업 홍보의 중심축이 달라지고 있다. 유명 연예인을 내세운 광고보다, 실제 직원이 회사를 소개하는 영상 콘텐츠가 더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른바 ‘임플로이언서(Employee+Influencer)’가 새로운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신입사원의 일상이 곧 콘텐츠… 현대차 사례

(출처=울산현대차 유튜브 캡처)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신입사원 최수빈 매니저가 출연한 유튜브 영상 ‘증명사진으로 기썬~을 제압한 현대차 신입의 울산공장 적응기’는 조회 수 10만 회를 돌파하며 화제를 모았다. 구독자 6000 명대의 채널에서 나온 성과다.

(출처=울산현대차 유튜브 캡처)

영상에서 최 매니저는 입사 4개월 차 신입사원으로, OJT(현장 실무 교육) 과정과 조직 문화를 직접 소개했다. 그는 “입사 후 연수원에서 현대차의 헤리티지와 보안 교육을 받고, 팀별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었다”며 “멘토-멘티 제도 덕분에 업무에도 빠르게 익숙해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울산이 ‘노잼 도시’일 줄 알았는데 태화강에서 러닝할 때의 풍경이 정말 좋았다”며 “지역 생활에도 쉽게 적응했다”고 덧붙였다.

식당의 ‘테이크아웃 시스템’과 사내 복지, 멘토 문화 등 회사 생활의 현실적인 이야기를 담은 이 영상은 “진짜 직원의 말이라 믿음이 간다”는 반응을 얻으며, ‘기업의 얼굴은 결국 유명인이 아니라 직원’이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네이버, 사내 문화 콘텐츠 ‘오프 더 네코드’로 주목

(출처 = 네이버 인스타그램 캡처)

비슷한 흐름은 네이버에서도 나타난다. 네이버의 ‘오프 더 네코드’ 시리즈는 사옥에 마이크를 설치해 직원들이 자유롭게 인터뷰에 참여하도록 만든 짧은 영상 콘텐츠다.

주제는 ‘네이버에서만 쓰는 사내 용어’, ‘첫 출근 날의 기분’, ‘업무 중 실수담’ 등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가벼운 이야기로 구성돼 있다. 영상은 1~2분 내외로 짧고 인스타그램 릴스를 통해 빠르게 확산된다. 특히 한 영상은 조회 수 177만 회를 기록하며 큰 반응을 얻었다. 직원의 경험담이 곧 콘텐츠가 되면서 시청자는 네이버의 조직 문화를 자연스럽게 엿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직원의 이야기가 브랜드의 문화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만들어진다.

직원이 곧 브랜드… 진정성에 반응하는 MZ세대

러쉬코리아, 충주시, 양산시 등도 직원 중심의 콘텐츠를 제작해 신뢰와 흥미를 동시에 확보하고 있다. 실제 근무 현장을 보여주는 방식은 고액의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도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모두에서 활용이 늘고 있다.

완벽한 모델보다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의 솔직한 목소리에 더 큰 가치를 두는 MZ세대의 성향이 반영된 결과로, 당분간 이같은 흐름은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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