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제4회 AI·빅데이터 페스티벌 개최

전사 DX 확산 주제로 131건 과제 접수해 33건 시상

▲'제4회 AI·BIG DATA 페스티벌'에 참가한 현대제철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은 한 해의 디지털 전환(DX) 성과를 공유하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23일 당진 현대제철 연수원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전 영역의 DX 확산을 주제로 총 131건의 과제를 접수했으며, 그중 33건을 우수과제로 선정해 시상했다.

최우수 과제로 선정된 '원료하역부두 선석 계획 최적화 가이던스 개발'은 선박의 위치와 접안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정해 항만 운영비용을 최소화했다. 이 가이던스를 적용할 경우 다양한 제약 조건 속에서도 의사결정 속도를 높일 수 있다.

'해외법인 분석 리포트 자동화' 과제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해외법인 데이터 분석과 법인별 상세 리포트 생성을 자동화함으로써 업무시간을 90% 이상 단축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보스턴다이나믹스의 4족 보행로봇 '스팟(SPOT)'이 안전관리 혁신사례로 소개됐다.

서강현 사장은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제조 부문뿐만 아니라 전 부문에서 임직원의 혁신 의지와 노력을 볼 수 있었다"며 "DX 성공사례를 확산시키고 이에 대한 성과보상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지난해 말 DX연구개발실을 신설하고 생산·구매·경영지원 등 전사 영역에서 AI 기반 혁신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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