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준·서민호 삼정KPMG “방산은 내재화, 조선은 확장…M&A 새 판 짠다” [딜 파트너 ⑥]

K-방산·조선, 단기 호황 아닌 구조적 성장 국면 진입
방산 M&A, 국가 안보 연장선…정부 신뢰·기술 보호
AI·로봇·무인기·위성 등 미래 기술형 M&A 확대 전망
미국 MASGA 정책, 조선업 글로벌 협력 계기될 것
중소형 조선사 경쟁력 따라 영업형 M&A·자산 매각형

[편집자주] 2025년 국내 자본시장은 정치적 불확실성 속에서 출발했다. 정세 안정에 대한 기대와 달리 대기업들은 사업 재편에 무게를 두며 인수합병(M&A) 시장의 활력이 떨어졌고, 기업공개(IPO) 시장 역시 강화된 심사 기조에 막혀 활발하지 않은 모습이다. 여기에 유동성 위축까지 겹치며 기업들의 투자 고민은 그 어느 때보다 깊어졌다. 이런 시기일수록 시장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는 자문사의 역할과 통찰이 중요하다. 이에 본지는 [딜 파트너] 기획을 통해 국내 4대 회계법인의 파트너들을 차례로 만나 산업 별 현황과 향후 시장 전망을 들어보고, 자본시장 흐름을 진단한다.

▲천재준 삼정회계법인 전무가 29일 서울 강남구 삼정회계법인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왼쪽은 서민호 삼정회계법인 상무.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방위산업과 조선업이 동시에 국가 전략 산업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중동 분쟁이 이어지면서 K-방산 수출은 유럽 전역으로 확산했고, 한국 조선업은 미국 ‘MASGA(마스가, Make America’s Shipbuilding Great Again)’ 정책이 구체화되며 협력 기회가 커지고 있다.

삼정KPMG의 천재준 전무(방산)와 서민호 상무(조선)는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두 산업 모두 단기 호황이 아닌 구조적 성장 국면에 접어 들었다"며 "K-방산은 기술·신뢰·납기 경쟁력을, 조선은 친환경 전환과 글로벌 협력을 무기로 체질을 바꿔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천 전무는 2011년 삼정KPMG에 합류해 재무실사·거래 자문·밸류에이션을 수행하며 방산·산업 구조조정 분야에서 다수의 대형 딜을 이끌어온 전문가다. 한국항공우주(KAI) 공개매각 실사와 LIG넥스원 펀딩 실사, SK하이닉스(2012년), SK실트론(2017년) 인수 자문 등 국가 전략산업 관련 거래를 다수 수행하며 국내 방산 밸류체인 자문 분야의 선도 전문가로 자리매김했다.

서 상무는 2006년 공인회계사로 출발해 삼정KPMG 딜 자문(Deal Advisory)에서 조선·항공 중심 M&A를 맡아왔다. 한화오션(구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과 인수 자문, 대한항공-아시아나 인수 회계자문 등 굵직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조선 딜의 실무형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이외에도 한화H&R의 아워홈 인수, 농협 분할·산업은행 합병 등 비제조 경험도 폭넓게 쌓으며 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조정 전문성을 확장하고 있다.

"K-방산, 기술·신뢰·납기 경쟁력으로 구조적 성장세"

▲천재준 삼정회계법인 전무가 29일 서울 강남구 삼정회계법인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국내 방산 생태계는 흔히 ‘K-방산 빅4’로 통하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KAI·LIG넥스원·현대로템을 중심으로 지상·공중·해상·유도무기 체계가 정교하게 짜여 있다. 여기에 HD현대중공업·한화오션의 해군 함정, 풍산의 탄약까지 더해지며 'K-방산 체계'가 완성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천 전무는 방산 산업의 특성을 "정부(B2G)를 주 고객으로 둔, 고신뢰 기반 산업"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산업이기에 핵심 기술은 대부분 대외비로 유지되고, 기술 유출 방지와 기밀 보안이 산업 운영의 전제가 된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면서 각국은 국방비를 늘리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방산 기업들도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맞고 있다. 천 전무는 "지정학 리스크 확대로 각국의 국방비가 늘면서 K-방산은 성능·가격·납기’ 삼박자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폴란드, 호주, 중동 등에서의 대형 수주는 일시적 반사이익이 아니라 산업 체질 전환 결과"라고 평가했다.

다만 방산 시장은 국제 정세 변화에 민감해 수출시장의 외교 리스크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천 전무는 "예상치 못한 외교 변수나 분쟁 종식 등은 시장 변동성을 키울 수 있다"라며 "국내 기업들은 기술혁신과 시장 다변화를 통해 위험 분산 능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산 M&A는 국가안보 이슈…기술보다 신뢰가 먼저"

▲천재준 삼정회계법인 전무가 29일 서울 강남구 삼정회계법인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천 전무는 방산 M&A를 정부 신뢰의 연속성을 증명하는 절차로 규정했다. 그는 "인수기업이 아무리 자본력이 있어도 기존 방산기업의 사업 기반을 그대로 유지하고, 정부와의 관계를 안정적으로 승계할 수 있다는 확신이 없다면 거래는 성사되기 어렵다"며 "단순한 기업 간 거래가 아니라 국가안보의 연장선에서 판단되는 사안"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방위사업법과 산업기술보호법 등 관련 규제로 인해 핵심기술 접근은 실사 단계에서도 제한되며, 정부 승인 없이는 해외 매각이 불가능하다. 기술 유출 방지는 법적·물리적 장치로 동시에 관리된다"며 "엄격한 규제와 절차가 잠재적 인수자에게 걸림돌로 작용하지만, 국가 핵심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 안전 장치"라고 설명했다.

방산기업 가치는 단순한 실적보다는 수주잔고와 기술력에서 결정된다. 국가 안보와 직결된다는 특수성이 있어 평가의 깊이도 달라진다. 천 전무는 "수주잔고는 향후 현금흐름의 안정성을, 독점적 기술력은 미래 확장성을 보여주는 지표"라며 "두 축이 결합돼야 진정한 기업가치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K-방산 위상이 높아지면서 M&A 시장도 한층 역동적으로 변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한화그룹이 한화오션(구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육·해·공·우주를 아우르는 ‘토털 방산체계’를 구축한 가운데, 다른 대기업의 진입 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천 전무는 "방산은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지만, 인공지능(AI)·로봇·사이버보안·드론·위성통신 등 미래 방산 영역은 열려 있다"며 "현대차그룹처럼 로보틱스 기술을 가진 제조기업이나 KT, SK 같은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국방 신사업 시장으로 진출할 가능성이 크다"고 짚었다.

"조선, 2026년 이후 고부가 선종 중심 실적 본격화"

▲서민호 삼정회계법인 상무가 29일 서울 강남구 삼정회계법인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서 상무는 조선업을 "공정 진행률에 따라 매출을 인식하는 장기 수주 산업"으로 설명했다. 예를 들어 선박 한 척을 완성해야 수익이 발생하는 게 아니라, 건조가 일정 부분 진행될 때마다 그 비율만큼 매출이 잡히는 구조라는 뜻이다. 국내 조선 업황은 2016년 수주 절벽 이후 장기 침체기를 겪었지만, 현재는 2008년 고점 이후 최대 수준으로 회복됐다.

서 상무는 "조선 대형 3사는 현재 3년 이상 수주잔고를 확보했으며, 일부는 2028~2029년 도크 슬롯까지 예약돼 있다"라며 "LNG 운반선과 대형 컨테이너선 등 고부가 선종 수주가 본격적으로 건조에 들어가는 2026년 이후부터 실적이 폭발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그는 "글로벌 발주량은 2025년 45%가량 줄 것으로 예상돼, 2026년이 다음 사이클의 방향성을 가르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며 "조선소들은 이미 하강 국면을 대비해 유지·보수(MRO) 사업 확장과 친환경 선박 전환, MASGA 대응 등으로 체질 개선을 병행하고 있다. 조선업의 경쟁력은 단순한 수주량이 아니라, 수주잔고의 질과 기술 내재화 수준에서 갈릴 것"이라고 했다.

"MASGA, 한국 조선사의 새로운 도약 계기"

▲서민호 삼정회계법인 상무가 29일 서울 강남구 삼정회계법인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특히 그는 미국의 MASGA 정책을 한국 조선업의 새로운 성장 축으로 봤다. 서 상무는 "미국은 생산능력과 인력 모두 부족한 상황"이라며 "자국 내 건조만 허용하는 존스법으로 경쟁력을 잃었고, 중국과의 격차는 생산 속도만 따져도 3배 이상이다. 이 때문에 동맹국의 기술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MASGA 정책의 실질적 효과는 법·제도적 장벽 완화에 달려 있다고 진단했다. 현재 미국 조선업은 '존스법(Jones Act)'과 '반스-톨레프슨법' 등으로 인해 미국 내 조선소에서의 생산만 허용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 조선사의 역할을 설계나 기술 협력 수준에 머무를 수밖에 없는 구조다.

그러나 작년 말 미국 의회에서 동맹국의 선박 건조나 부품 생산을 허용하는 법안이 발의된 상태다. 서 상무는 "법안이 완화돼 동맹국의 블록 생산과 부품 공급이 가능해지면 한국 조선소의 역할이 폭발적으로 커질 것"이라며 "MASGA 세부 법안과 미 의회의 판단이 2026년 이후 조선업의 세계 분업구조를 결정할 핵심 변수"라고 말했다.

"MRO·친환경, 중소형 조선사 생존 돌파구…M&A 내재화·해외확장성 필요"

▲서민호 삼정회계법인 상무가 29일 서울 강남구 삼정회계법인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천재준 삼정회계법인 전무.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조선업 내에서도 중소형 조선사들의 M&A 시장이 양극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형 3사는 LNG선·대형 컨테이너선으로 흑자 폭을 키우고 있지만, 중소형 조선사는 여전히 원가 경쟁에서 중국에 밀리고 있다. 서 상무는 중소 조선사의 경우 △보유 잔고의 질 △중국 조선소와의 경쟁력 △친환경 선박 대응 수준 △MRO 역량 등에 따라 매력도가 갈릴 것으로 봤다.

그는 "이 4가지 요소에 따라 영업력 기반의 매력적인 M&A 대상과 자산가치 중심의 매각 물건으로 이분화될 것"이라며 "다만 노후 선박 교체 수요와 환경규제 강화로 MRO 시장이 열리고 있다. 도크 활용도를 높이고, 수소·암모니아·메탄올 연료 대응 능력을 키운다면 충분히 생존 여지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글로벌 사모펀드(PE)의 진입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기술 유출 우려보다 산업 경쟁력 강화를 더 중요한 변수로 봤다. 서 상무는 "PE 투자의 기본 원칙은 밸류업을 통한 수익 실현"이라며 "투자 이후 기술이 유출된다면 투자 대상 기업의 가치가 즉시 훼손되기 때문에 실제 기술 유출 가능성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스마트십, 로터세일(풍력 보조 추진장치)·윙세일 등 연료 효율 기술, 수소·암모니아·메탄올 등 대체연료 선박 기술 같은 분야에서 글로벌 협력을 통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며 "한국 조선 기술 경쟁력이 세계 최고 수준인 만큼, 보안 강화와 미래 기술 개발을 위한 전략적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두 사람은 방산과 조선업 M&A 시장의 키워드로 '수직 계열화'와 '내재화'를 꼽았다. 천 전무는 "부품·소재의 내재화는 국내외 공급망 안정성의 핵심"이라며 "무기 체계가 복잡해질수록 핵심 부품과 소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고, 서 상무는 "중국과의 원가 경쟁을 이기려면 해외 야드 확보형 M&A가 필수"라며 "MASGA 대응을 위한 미국 내 인수도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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