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 글로벌 에너지 기업과 '심해 원유 이송 기술' 공동 개발

전기 가열식 해저 파이프라인 ‘FlowHeat’ 기술 개발 추진
히팅 케이블 2028년 양산…심해 유전의 新표준 도전
비용 35%·탄소 30% 절감…심해 3000m까지 적용 가능

▲LS전선 군포 연구소 전경 (자료제공=LS전선)

LS전선이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과 손잡고 차세대 해저 원유 이송 기술 개발에 나선다.

LS전선은 노르웨이의 딥오션, 에퀴노르, 아커BP, 프랑스의 토탈에너지스 등과 함께 ‘전기 가열식 해저 파이프라인(FlowHeat)’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기술은 기존 외부 열선 방식이 아닌 파이프라인 내부에 열선을 삽입해 바닷속 저온에서도 원유가 응고되지 않도록 하는 방식이다. 심해 유전 개발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어 심해 이송의 새로운 표준으로 주목받고 있다.

LS전선은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히팅 케이블을 개발해 2028년부터 단독으로 양산·공급할 계획이다. 히팅 케이블은 극저온과 고수압 등 극한 해양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향후 실증 시험을 통해 성능과 신뢰성을 검증받게 된다.

케이블 삽입식 구조는 설치가 단순하고 효율이 높아, 기존 대비 비용을 약 35% 절감하고 탄소 배출을 30% 줄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대 수심 3000m, 길이 30km 구간까지 설치가 가능하며, 소형 무인잠수정(ROV)을 활용한 시공도 가능하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해양 엔지니어링 기업 딥오션이 총괄을 맡고, 에퀴노르·아커BP·토탈에너지스가 실증 파트너로 참여해 북해 등 심해 유전 현장에서 기술 검증을 수행한다.

LS전선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LS전선의 장거리 케이블 기술력과 글로벌 공급망 역량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라며 “전력·통신 중심의 사업을 가스·오일 분야로 확장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S전선은 LS마린솔루션과 협력해 방산용 신호 케이블을 공급하는 등 해저케이블 기술력을 기반으로 방산에서 오일·가스까지 핵심 인프라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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