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노이드 실증·자율운항선박 인증·드론 실증도시까지…“AI 생태계 전방위 전환”
정부가 인공지능(AI) 산업 대전환에 시동을 건다. 150조 원 규모 성장펀드와 10조 원대 예산을 투입해 로봇·자동차·드론·선박·제조 등 전 산업의 구조를 AI 중심으로 바꾸는 ‘국가 혁신 프로젝트’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10월 한 달간 현대차, 카이스트, HD현대, 유비파이 등 주요 기업·연구소를 돌며 열린 ‘AI 릴레이 현장간담회’ 결과를 토대로, 현장의 건의사항을 반영한 규제·데이터·인력·금융지원 패키지를 연말부터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0일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성장전략 TF 겸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AI 대전환 릴레이 현장간담회 결과 및 조치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의 핵심은 AI 산업 생태계를 전방위로 전환하기 위해 내년 예산을 올해(3조3000억 원)의 세 배 수준인 10조1000억 원으로 확대 편성했으며, AI를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연구개발(R&D) 세제와 투자 혜택을 강화하고 150조 원 규모의 국민성장펀드를 조성한다는 내용이다.

먼저 AI 로봇 분야에서는 산업현장 실증 확대와 원본 데이터 활용 규제 완화가 핵심으로 꼽혔다. 정부는 12월 ‘휴머노이드 실증규제 샌드박스’를 개시하고, 2026년까지 ‘건설기계 안전기준’ 개정과 ‘휴머노이드 기술혁신센터’ 구축을 추진한다. 또 연구 목적의 영상·음성 원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을 추진해 AI 학습용 데이터 활용을 확대한다. AI·딥테크 유니콘 육성을 위해 5700억 원 규모 펀드도 연내 조성된다.
자율주행차 업계는 수요 창출과 R&D 지원을 요구했다. 정부는 12월 도시단위 실증 방안을 발표하고, 운수업계와 업계가 함께 참여하는 ‘자율주행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한다. 또 GPU 활용 지원사업을 신설해 유망 AI기업의 기술개발을 뒷받침하고, 내년 1분기 중 대학 정원을 확대해 자율주행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차법 개정을 통해 R&D 목적으로 원본 영상데이터 활용을 합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10월 중소벤처기업부 주도로 ‘AI 기반 스마트제조혁신 3.0 전략’을 발표한다. 대기업의 AI 자원을 중소기업에 공유하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모델을 확산하고, 전북·경남 지역에 ‘피지컬 AI 산학연 공동연구·실증체계’를 구축한다. 또 산업데이터 표준화를 촉진하기 위해 KAMP(제조 AI플랫폼)를 통한 데이터셋 공개를 확대하고, 2026년까지 AI 팩토리 사업을 전국으로 확장할 방침이다.

조선·해운업계는 자율운항 기술과 관련한 인증제 및 데이터 관리체계 구축을 요청했다. 정부는 내달 ‘K-자율운항선박 얼라이언스’를 발족하고, 2026년 상반기까지 자율운항선박 개발 및 상용화 촉진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또 해운사 인센티브 지원과 국산 항행장비 탑재 의무화 검토를 병행해 국내 자율운항 생태계를 확대할 예정이다.
AI 드론 분야에서는 공공수요 확대와 비행승인 절차 완화가 집중 논의됐다. 정부는 산불감시·시설점검 등 공공 서비스에 드론을 활용하는 ‘실증도시’를 확대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야간·비가시권 비행승인 제도를 개선한다. 또 드론산업 영세성 해소를 위해 M&A·양산시설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K-드론 투 월드 페스티벌’을 통해 드론 레저문화 확산에도 나선다.
정부는 이번 간담회 결과를 바탕으로 2026년까지 △AI 로봇 실증지원사업 착수 △자율주행 산업 관리방안 마련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 확대 △자율운항선박 인증제 도입 △드론 실증도시 구축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AI는 국가경쟁력의 중심축으로, 기술개발뿐 아니라 산업 전반의 규제·데이터·인력·금융 구조를 함께 바꿔야 한다”며 “이번 현장 릴레이를 통해 도출된 과제를 신속히 제도화해 AI 경제로의 전환을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