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홈플러스 대책 시급”…수도권 판매장 규제 완화·농협 역할 확대 제안

전국 대형마트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를 밟는 가운데, 매년 국산 농축산물 약 1조9000억 원을 판매해 온 유통 창구가 사라질 경우 산지 유통대란과 대도시 오프라인 소매유통의 독과점 심화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산지 직거래 기반의 물량이 가락시장 등 일부 도매시장으로 쏠리거나, 대형 유통사의 지배력 강화로 생산자·소비자 모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다. 이 같은 진단은 국회 농해수위 송옥주 의원실 자료에 근거한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홈플러스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올해 3월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해 청산 위기에 놓였다.
홈플러스의 오프라인 매출은 4조9990억 원, 온라인 매출은 1조3883억 원 수준이며, 이 가운데 농산물 1조2470억 원, 축산·수산 1조2693억 원, 계란·낙농·밀키트 등 신선가공식품 5537억 원으로 농식품 매출 총액은 약 3조700억 원에 달한다.
특히 국산 농축산물 매출은 지난해 1조8813억 원으로, 같은 해 가락시장 거래액 6조2422억 원의 약 30%에 해당한다. 농협경제지주·대구축협·수협중앙회 등과의 연간 거래액만 약 3000억 원 규모다.
홈플러스는 농·축협과 농업법인 등과 산지 직거래 방식으로 국산 농축산물을 조달해 왔다. 이 때문에 청산 시 직격탄은 산지로 향할 가능성이 크다.
송 의원은 “홈플러스가 청산되면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상권 중복 등으로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매장을 늘리기는 어렵다”며 “결국 물량이 가락시장 등으로 집중되거나 대도시 오프라인 유통의 독과점화가 심화돼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부정적 영향이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송 의원은 “정부와 농협이 협력해 ‘포스트 홈플러스’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지역 농협이 조합공동법인을 구성해 권역을 넘어 수도권에 판매장을 자유롭게 설립할 수 있도록 영업제한 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최근 내놓은 유통대책(온라인 도·소매 활성화, 산지·도매 유통·물류비 절감, 가격·유통정보 확대, 적정 재배면적 확보 등)을 농협의 수도권 대도시 판매사업 확대와 연동해야 한다”며 “산지 시장점유율은 60%에 달하지만 대도시 점유율은 13%에 그치는 농협의 구조적 한계를 메울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장 여론도 비슷하다. 송 의원실이 지난달 24일부터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회원농협 164곳의 상무·전무 중 농협경제지주의 대도시 대형마트 사업 확대에 ‘매우 긍정’ 34%, ‘긍정’ 35%로 찬성 의견이 다수였다. 지역농협의 자유로운 대도시 판매장 설립 허용에 대해서도 ‘매우 긍정’ 49%, ‘긍정’ 41%로 나타났다.
고용·물류 측면의 파장도 적지 않다. 홈플러스는 물류센터 7곳, 대형마트 123곳,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298곳, 온라인몰 4180개 판매망을 기반으로 연간 약 1조4000억 원 규모의 전자상거래 실적을 올리고 있다. 직원은 2023년 기준 1만9717명이며, 청산 시 정규직 1만8026명 규모의 일자리 상실이 예상돼 국내 고용시장에도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관계 유통·농업기관이 공동으로 산지 직거래망의 연착륙과 대도시 소매유통 다변화 방안을 마련하고, 생산자·소비자 피해 최소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