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車 업계 “2035 무공해차 목표, 현실 반영한 조정 시급”

고용·산업 위기 우려 속 정부에 정책 대응 촉구
다양한 감축수단을 병행한 연착륙 지원 요청

▲경기도 평택항에 수출용 자동차가 세워져 있다. (연합뉴스)

국내 자동차 업계가 정부가 논의 중인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수송부문 무공해차 보급 목표’와 관련해 현실적인 수준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정부의 정책이 내연기관 부품기업 생태계 존립과 고용위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감축 수단의 병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3일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정부의 발표를 앞둔 2035년 NDC 수송부문 무공해차 보급 목표와 관련해 자동차부품업계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조합은 △현실을 반영한 목표 설정 △내연기관 부품기업 존폐기로와 고용 위기 △하이브리드(HEV)·탄소중립연료(e-fuel) 등 감축 수단의 병행을 통한 연착륙 필요성을 호소했다.

우선 조합은 정부가 제시한 2035년 무공해차 보급 목표(840만~980만대, 비중 30~35%)는 국내 산업과 시장 여건을 고려할 때 달성이 극히 어렵다고 주장했다. 특히 980만대 시나리오에 의하면 2034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가 사실상 전면 중단되어야 가능한 수준이다.

다만 자동차부품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부품기업의 미래차 사업 전환율은 19.9%에 불과했으며, 72.6%에 달하는 많은 기업이 부품 특성상 사업 다각화 또는 미래 대응에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합은 현실적으로 550~650만대(20% 내외) 수준으로 목표를 조정하는 것이 산업·고용 충격을 최소화하면서도 국제적 책무를 이행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이라고 제시했다.

내연기관 부품기업의 생태계를 위협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자동차산업은 1만여 개에 달하는 국내 부품기업 중 45.2%(4615개사)가 내연기관 관련 부품(엔진·변속기·연료·배기계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해당 기업 종사자는 전체 고용의 47.2%(약 11만5000명)를 차지하고 있다.

조합은 “내연기관 부품기업은 산업 생태계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축”이라며 “급격한 전환이 추진될 경우 대규모 구조조정과 고용 불안이 가중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조합은 전기차·수소차 중심의 획일적 전환보다 HEV·e-fue) 등 다양한 대안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연기관이 사용되는 하이브리드차와 e-fuel을 연료로 사용하는 내연기관차를 감축 수단에 포함해 내연기관 부품기업에 전환 대응 기회를 제공하고, 친환경차 부품기업도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조합은 정부에 자동차부품산업계의 현실적인 여건을 반영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미래차부품산업특별법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관련 예산의 반영과 미래차 재편 기업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확대 및 요건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기존 미래차 중심의 연구개발(R&D) 예산 확대도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택성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부품업계가 감당하기 어려운 목표를 견지할 경우 부품 산업 공급 체계의 심각한 영향과 대규모 고용위기가 현실화될 수 있다”며 “국내에서 생산된 전기차 중심의 보급과 다양한 기술 대안을 인정하는 정책으로 현실적이고 지속 가능한 전환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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