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인증 막히자 대체 수단 안내…앱 통해 고객 불편 최소화
금융당국, 사태 추이 예의주시…"대응센터 구축해 긴밀히 소통"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주요 공공기관 전산 서비스가 마비되면서 금융권이 긴급 대응에 나섰다. 금융지주사는 그룹 차원의 위기관리 체계를 가동하고 고객 불편 최소화와 금융거래 안정성 확보, 해킹·사기 차단을 위한 보안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NH농협)는 국정자원 화재가 발생한 26일 밤 곧바로 상황대응반을 가동했다.
27일에는 그룹 리스크 부문장(CRO) 주재로 위기관리협의회를 열어 초기 대응 상황을 점검했고, 이날도 계열사 사장단이 모여 대책회의를 갖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29일 영업 개시 전에도 전사 점검 회의를 열고 각종 조치를 최종 확인할 계획이다.
회사별로 살펴보면 KB금융은 양종희 회장이 직접 참여하는 비상대응회의체를 구성해 전 계열사 현황을 실시간 점검 중이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 대체 인증 수단을 공지하고 홈페이지·앱을 통해 고객 안내를 확대했다.
신한금융도 화재 혼란을 틈탄 해킹 시도에 대비해 그룹 내 정보보안 비상체계를 격상했다. 데이터센터 장애 발생 시 즉각 재해복구센터를 가동하는 방안도 재점검했다.
하나금융 역시 그룹 ICT 부문에서 전산 복구 지연에 대비해 중요 체크리스트를 선정해 은행·증권·카드에 배포했다. 특히 하나은행은 은행장 주재로 '대응 태스크 포스팀(TFT)'을 구성해 사업 그룹별 영향도를 점검하고 영업점 대응 매뉴얼을 마련했다.
우리금융은 전산 복구가 지연될 경우를 대비해 영업점 중심의 보완 절차와 긴급 전산 개발 준비를 마쳤다. 내일 영업 개시 전 회의를 통해 고객 서비스 현황을 다시 점검할 예정이다.
NH농협금융도 IT 비상계획(BCP)을 발동하고 업무 영향도를 신속히 분석해 전 계열사에 공유했다. 금융사기 대응을 위한 이상거래탐지(FDS) 시나리오도 강화했다.
카드업계 역시 주민등록증 대신 운전면허증 사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고 있으며, 보험업계와 상호금융업계도 대고객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대체 인증 수단 등 안내를 이어가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점검 회의를 이어갈 것"이라며 "전산 복구가 지연되더라도 거래에는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금융당국도 전날에 이어 이날도 비상회의를 여는 등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각 금융회사는 세심한 대응 계획을 마련하고 사태가 안정화될 때까지 대응센터를 구축해 당국과 긴밀히 소통해달라"고 당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