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금융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룹 차원의 위기대응 체계를 가동했다.
28일 신한금융은 은행, 카드, 증권, 저축은행 등 주요 그룹사 임직원이 모여 대응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 하고 있다. 전날에는 그룹 리스크 부문장(CRO) 주재로 위기관리협의회를 진행하고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했다.
주민등록증을 활용한 비대면 실명인증과 신분증 진위 확인 등 정부기관 관련 서비스가 일시 중단됨에 따라, 주요 그룹사들은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이를 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 대체 인증 수단 및 이용 가능 서비스 현황을 안내하고 있다.
내일(29일) 각 그룹사 영업점이 문을 열면 화재 사고로 처리하지 못한 고객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신속히 마련해 처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부 금융거래 프로세스 장애로 전체 업무가 중단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시스템을 분리·대체 운영할 수 있도록 전사 차원의 모니터링도 강화하고 있다.
또 혼란스러운 상황을 틈타 들어오는 외부 해킹 시도를 즉시 차단하기 위해 그룹 내 정보보안 비상체계도 강화하고 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그룹 데이터센터 사고 및 문제 발생 시 재해복구센터 즉시 가동을 통한 시스템 정상화 방안도 재점검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신한금융은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금융당국 등 정부 관계 기관과 적극 협조해 나갈 것"이라며 "어떤 상황에서도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며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26일 오후 8시15분쯤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국정자원은 정부 전산시스템을 관리하는 기관이다. 이번 화재로 인해 주민등록증 등 신분확인 절차, 인터넷 지로, 과금 납부 등 행정기관과 연계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우체국과 연계된 서비스 등에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