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항공기 기체 제작·우주발사체 개발 “항공우주사업 속도” [뉴테크로 위기탈출]

본격적인 통합 출범 전 신성장 동력 확보

▲대한항공이 항공우주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은 항공기 구조물 제작부터 우주발사체·인공위성 개발까지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항공우주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아시아나항공과의 본격적인 통합 항공사 출범을 앞두고 여객·화물 사업에만 머물지 않고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대한항공의 항공우주사업 매출은 2022년 4910억 원, 2023년 5407억 원에 이어 지난해 5930억 원으로 전년 대비 9.7% 늘었다. 특히 올해는 상반기 흑자 전환에 성공하면서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보잉, 에어버스와 같은 글로벌 항공기 제조사들과 협력하는 동시에 위성 구조계 개발 사업을 지속하고 우주수송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부산 테크센터를 중심으로 항공기 완제기 및 부품 개발, 위성체 및 발사체 개발, 무인항공기 개발 및 항공기 개조 및 성능개량 등을 수행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도 항공사가 항공기 운항뿐 아니라 제작까지 진행하는 건 대한항공이 유일하다.

대한항공은 2005년 보잉과 보잉 787 드림라이너 구조물 국제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하면서 본격적으로 세계 시장에 진입했다. 보잉 747 날개 구조물 제작부터 717, 737, 767, 777, 747-8 등 다양한 기종의 민간 항공기 부품을 제작해왔다.

우주수송 분야로 사업 영역도 확장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2012년 한국 최초의 우주발사체인 나로호(KSLV-I) 조립 및 발사운용과 75t(톤)급 엔진 및 7t급 엔진 개발 과정에 참여하며 국내 우주산업 발전에 기여해왔다. 현재 공중발사체, 지상발사체, 궤도 수송선, 달 착륙선 등 다양한 우주수송 플랫폼에 활용 가능한 기술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그동안 쌓아온 경쟁력을 기반으로 민간·공공·연구기관과의 상생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항공우주산업 생태계를 확대해 나가며 우주수송 사업으로 확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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