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올해 해외 관광객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GS25가 알리페이·위챗페이·유니온페이 등 외국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해 발생한 매출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8월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5% 신장했다. 2023년 동기 매출과 비교하면 312.9% 증가했다.
이는 K-편의점이 한국 방문 시 꼭 들려야 하는 이른바 ‘관광 코스’로 자리매김하면서 늘어난 해외 관광객 특수 영향으로 분석된다. 올해 한국을 찾은 해외 관광객 규모는 지난해 동기 대비 130만 명 이상 늘어난 1000만 명 규모를 기록하고 있다.
해외 관광객의 소비 다변화 요인도 편의점 매출 상승에 한몫했다. 바나나우유, 반숙란, 맥주 등의 전통적 강세 상품과 함께 편의점 하이볼, 디저트빵, 그릭요거트, K팝 앨범 등이 해외 관광객의 새로운 인기 상품군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
GS25는 해외 관광객을 위한 상품, 서비스, 차별화 혜택 등을 강화하며 매출 특수를 지속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중국인 단체 관광객 무비자 입국 한시 허용과 오는 중국의 황금연휴 등을 고려해 특별 할인, 경품 행사 등을 진행한다.
연간 한국을 찾는 300만 명 이상의 일본 관광객을 위한 차별화 서비스도 강화된다. GS25는 외국인 결제 수단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일본 최대 규모의 간편 결제 수단인 ‘페이페이’를 오는 24일부터 본격 도입하기로 했다.
또, GS25는 전 세계적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협업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 정식 출시하며 내·외국인 유입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GS25의 케데헌 협업 상품은 넷플릭스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기획됐으며 업계 단독으로 운영된다.
17일부터 케데헌 협업 상품이 순차 출시됐으며, 정식 출시 첫날에만 무려 5만여 개가 단숨에 판매됐다. GS25는 케데헌 협업 상품과 더불어 해외 관광객 방문이 많은 지역 내 8개 거점 매장을 ‘케데헌 특화 매장’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