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관용 원칙 강조⋯"휴일 콜센터 확대 운영을"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카드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이번 사이버 침해사고를 뼈아픈 자성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이 원장이 언급한 해킹 사고 발생 금융사인 롯데카드의 조좌진 사장은 돌연 불참했다.
이 원장은 16일 오후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여신전문금융회사 CEO 간담회에서 "소비자는 자신의 정보가 안전하게 지켜질 것이라는 기본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금융회사를 선택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7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하나·우리·BC)와 캐피털사 등 7개 비카드사 CEO가 참석했다.
이 원장은 "튼튼한 은행이 아니면 예금을 맡기지 않듯 정보보안이 취약한 금융회사는 어느 누구도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비용절감을 통한 단기 실적에만 치중한 반면 정보보안을 위한 장기 투자에는 소홀한 결과는 아닌지 뒤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보보호를 위한 지출은 단순한 비용이 아니라 금융업체로서의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지출이자 핵심 투자"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 번의 사고도 용납하지 않는다는 '제로톨러런스(무관용·Zero-Tolerance)' 원칙을 가지고 직접 사이버 보안 인프라를 근본적으로 재점검하는 등 정보보호의무를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소비자의 정보 접근성을 강화도 요청했다.
이 원장은 "최근의 해킹 침해 사고 등 긴급상황에서 야간이나 주말은 물론 주중 업무시간에도 전화 연결의 어려움, 복잡한 절차 등으로 카드 사용중지, 재발급 등이 어렵다는 민원이 다수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소비자가 자기보호를 위한 방어권을 적시에 행사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홈페이지 개편, 야간·주말 통합 콜센터 확대 운영 등 소비자 접근 채널을 획기적으로 개선해달라"고 당부했다.
소외계층에 대한 포용금융 역할도 재차 강조했다.
이 원장은 "장기 연체 차주의 소액채권 등에 대해서는 소멸시효 연장을 자제하고 고령층의 카드포인트 사용을 활성화하는 등 소비자를 배려하는 업무방식을 고민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개인채무자보호법에 따른 자체 채무조정 및 근로자 대상 햇살론을 확대하는 등 연체 차주의 재기 지원, 취약계층에 대한 자금 공급에도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여전사의 전반적 연체율 악화 추세를 언급하며 건전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그는 "부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에 대한 관리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부실이 우려되는 자산에 대해서는 충분한 충당금을 적립하라"고 주문했다.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생산적 금융' 역할도 언급했다.
이 원장은 "기술 기반 성장단계(Scale-up) 기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여전사에서도 모험자본 공급의 한 축을 담당해달라"며 "금융감독당국도 혁신금융서비스와 겸영·부수 업무를 폭 넓게 허용하는 등 여전사의 투자역량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