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쇼핑몰에 '마을기업 브랜드관' 운영⋯서울 주 역사에 팝업 스토어 설치

정부가 마을기업 생산품의 온·오프라인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행정안전부는 “마을기업 제품은 지역 내의 한정된 유통망을 중심으로만 판매되고 있어 판매량 확대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명절 특수를 극대화하기 위해 판로 지원을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추석 명절 이전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마을기업은 지역 주민이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으로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인구소멸 등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마을 단위 기업이다. 행안부에 따르면, 마을기업 지정은 2011년부터 시작돼 지난해 기준 1726개가 운영되고 있다.
행안부는 15일부터 다음 달 31일까지 우체국 쇼핑몰에 추석 맞이 ‘마을기업 브랜드관’을 운영해 마을기업의 제품을 홍보·판매하는 온라인 기획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이 행사는 2022년부터 시작됐으나, 지난해에는 예산 삭감으로 중단된 상태였다. 더불어 행안부는 서울교통공사와 협업해 합정역·압구정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주요 역사 공간을 활용한 현장 팝업 스토어(서울 Pick)를 16일부터 3주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5월에도 운영된 바 있다. 정부는 당시 만족률이 91%로 높게 나타난 점을 고려해 행사를 재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행안부는 5월부터 마을기업 판로 개척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5월에는 마을기업을 선정해 중국 알리바바 그룹 본사를 방문했으며, 그 결과로 1개소(경북 의성군 애니콩)가 알리바바에 입점했다. 3개소(경북 의성군 한톨, 경북 울진군 매야전통식품, 경남 고성군 고자미)는 추가 입점을 협의 중이다. 7월부턴 G마켓과 협업해 ‘G마켓 상생 페스티벌’ 온라인 기획전을 운영 중이다. 여기에는 17개 마을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이 밖에 지난달부터 마을기업 11개소를 대상으로 ‘재도약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컨설팅을 받은 마을기업 중 충남 태안군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영목마을’은 매출을 두 배 가까이 끌어 올렸다.
행안부는 내년에도 마을기업 판로 개척 지원을 이어가기 위해 관련 예산 53억 원을 편성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마을기업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판로를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마을기업이 지역공동체 복원과 지역 경제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마케팅·금융지원 및 국내·외 판로 개척 등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추가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