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자 단체, 9일 공식 성명서 발표
“범정부 차원 통합적 피해구제 절차 진행 필요"
▲온라인 쇼핑몰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자 정산금 지연 사태로 소비자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시민들이 환불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티메프(티몬ㆍ위메프) 대규모 미정산 사태 피해자 단체인 '검은우산 비상대책위원회'가 9일 법원의 위메프 회생절차 폐지 결정에 대해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검은우산 비대위는 이날 오후 법원 결정에 대한 공식 입장문을 통해 "법원 결정은 40만 피해자의 마지막 희망을 무너뜨린 것"이라며 "티몬 사태에서 목도한 0.75%의 처참한 변제율마저도 사치가 됐고 피해자들에겐 변제율 0%의 절망만 남게 됐다"고 토로했다.
비대위는 그러면서 "이번 사태는 단순한 경영실패가 아닌 구영배 전 대표와 경영진의 탐욕이 빚어낸 사기와 배임, 횡령범죄"라며 "법원 역시 476억 원의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하며 피해자들을 '사기 피해자'로 명시했던 만큼 국가의 책임 있는 보호가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피해자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불구속 상태로 법적소송을 진행 중인 구영배 큐텐그룹 전 대표 등 관계자에 대한 고강도 처벌과 정부의 특별 구제기금 조성 등 40만 피해자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신정권 검은우산 비대위원장은 "위메프 회생 폐지는 결코 사태의 끝이 될 수 없다"면서 "40만 피해자들은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만큼 피해가 온전히 회복되고 책임자들이 처벌받을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