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제외한 지난달 전체 판매량 회복세
미국 관세 영향에도 친환경차 판매↑

국내 완성차 5사의 지난달 판매량이 미국의 관세 정책 영향 속에서도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수 시장은 신차 효과로 판매 회복세에 들어섰고, 해외 시장은 미국을 비롯한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매량이 많아진 영향을 받았다.
1일 현대자동차·기아·KG모빌리티(KGM)·르노코리아·GM 한국사업장의 지난달 판매량을 종합하면 총 62만6721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1.24% 증가한 수치다.
이들 5사는 기아 특수차를 제외하고는 내수 11만961대, 해외 51만5198대를 판매했다. 내수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10만5504대에서 5.17% 늘었고, 해외 판매량도 51만2889대에서 0.45% 증가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5만8330대, 해외 27만8065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0.4% 증가한 총 33만6395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0.4% 증가, 해외 판매는 0.5% 증가했다.
국내외에서 세단(그랜저, 쏘나타, 아반떼), 레저용 차량(팰리세이드, 싼타페, 투싼), 제네시스(G80, GV80, GV70) 등이 고루 팔렸다. 특히 미국의 관세 영향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주요 국가에서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판매량이 늘어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지 수요와 정책에 적합한 판매·생산 체계를 강화해 권역별 시장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며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아는 같은 달 국내 4만3501대, 해외 20만9887대, 특수 562대 등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25만3950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특수 판매를 제외하고는 국내는 7.4% 증가, 해외는 0.4% 감소한 수치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4만4969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다. 셀토스가 2만7805대, 쏘렌토가 1만8466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 시장에서는 쏘렌토, 카니발 등이 실적을 이끌었고, 해외에서는 스포티지, 셀토스, K3가 많이 팔렸다. 기아 관계자는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호조로 성장세가 지속되는 중“이라며 ”앞으로 EV4의 수출 본격화 및 PV5, EV5 등 친환경차 판매 확대를 통해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KGM은 내수 4055대, 수출 4805대를 포함 총 8860대를 판매했다. 특히 내수와 수출 모두 상승세를 보이며 전년 동월 대비 9% 증가했다. 내수 시장에서는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두 달 연속 4000대 판매를 넘기면서 실적을 이끌었다. 수출은 토레스 EVX 등의 판매가 늘며 전년 동월 대비 14.8% 늘어났다.
KGM 관계자는 “조업일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액티언 하이브리드 등의 판매가 늘며 전년 동월 대비 9% 증가한 상승세를 보였다”며 “내수 판매 증대를 위한 고객 접점 확대 등 공격적 마케팅 전략은 물론 글로벌 신모델 론칭과 신시장 공략 강화를 통해 판매 물량을 늘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GM 한국사업장은 내수 1207대, 수출 1만9852대로 총 2만1059대를 기록했다. 해외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41.6% 증가한 총 1만9852대를 판매하며 2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특히 미국에 주로 수출되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가 실적 전반을 주도했다. 내수에서는 같은 기간 25.2% 감소한 총 1207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르노코리아는 내수 3868대, 수출 2589대로 전년 동기보다 23.6% 감소한 총 6457대를 판매했다. 내수 시장은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가 실적을 견인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6.5% 성장했다. 수출은 아르카나 1975대, 그랑 콜레오스 614대 등 총 2589대가 선적을 마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