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주 상환 부담 급증
개인회생·파산 1년 새 14% 늘어

서울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연체율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저금리 시기 무리하게 대출을 받은 ‘영끌족’이 금리 재산정 구간에 진입하면서 상환 부담이 급격히 늘어난 결과다.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동결로 시장금리 하락 기대감마저 꺾이자 차주들의 체감 부담은 줄지 않고, 개인회생·파산 신청도 늘며 금융 취약계층의 고통이 뚜렷해지고 있다.
31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서울 지역 주담대 연체율은 5월 말 기준 0.37%로, 2019년 12월 관련 통계 집계 이후 최고치다. 서울 연체율은 2022년까지 0.1%대에 머물렀지만 2023년 2월 0.22%로 0.2%대에 진입했고 같은 해 10월 0.3%를 넘어섰다. 이후 2024년 내내 0.3% 안팎을 유지하다가 올해 들어 0.34%(1월), 0.35%(2월), 0.37%(5월)로 연이어 최고치를 경신했다.
전국 평균 연체율이 0.31%에 머문 것과 비교하면 서울은 확연히 높다. 고가 주택이 몰려 대출액이 크고 금리 전환 충격이 크게 작용한 탓이다.
특히 5년 고정금리 만기 도래가 연체율 상승의 핵심 원인으로 지목된다. 2020년 전후 저금리 시기에 대출을 받은 차주들이 올해부터 금리 재산정 구간에 들어서며 상환액이 크게 불어났다. 한국은행 평균 금리에 따른 계산 결과, 5억 원을 30년 원리금균등 방식으로 빌린 경우 월 상환액은 2020년 약 197만 원에서 올해 245만 원으로 5년 만에 50만 원 가까이 늘었다.
이자 부담을 견디지 못해 법원에 개인회생·파산을 신청하는 사례도 급증했다. 7월 개인회생·파산 합계는 1만7926건으로 전년 동월(1만5707건)보다 14.1% 증가했다. 이 중 개인회생은 1만4032건으로 1년 새 2200건 이상 늘었고 파산은 3894건으로 소폭 증가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에 연체율 관리 강화를 주문하고 있다. 손실흡수 능력을 충분히 확보하도록 하고 연체·부실채권 상매각을 통해 자산 건전성을 유지하도록 지도하는 한편, 금융권 전반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기준금리 동결로 차주들의 숨통이 트이지 않은 상황에서 연체율과 개인회생·파산 건수는 당분간 증가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금융권 관계자는 “기준금리가 두 달 연속 동결되면서 대출금리 하락에 대한 기대가 약화됐고 차주들이 느끼는 체감 금리는 여전히 높다”며 “특히 금리 전환 시점에 진입하는 영끌 차주들의 상환 압박은 앞으로 더 심각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