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규제·법제 개선까지… 경기도 주도 ‘3대 원칙·4대 방향’ 제시

김 지사는 25일 국회도서관 소강당에서 열린 ‘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 활성화 방안’ 국회토론회에서 “오랫동안 답보상태에 머물렀던 반환공여구역 문제가 국민주권정부 들어서면서 큰 걸음을 내딛게 됐다. 대통령께서 반환공여구역 처리 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하라고 하시면서 각별한 관심을 보여주고 계시기 때문”이라며 “경기도는 국민주권정부와 함께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섯개 시와 협력해 반환공여구역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반환공여구역 개발에 있어 주도성, 전향성, 지역중심이라는 3대 원칙을 세웠다. 중앙정부에 떠넘기지 않고 경기도가 주도적으로 또 전향성을 갖고 지역중심으로 하겠다는 뜻”이라며 4가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첫째, “경기도 차원의 획기적인 재정을 투입하겠다”며 10년간 3000억원을 확보해 ‘경기도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기금’을 조성하고 토지 매입, 도로·공원 등 기반시설 조성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둘째, 교통인프라 확충이다. 경기북부에 2040년까지 2조3000억 원을 투입해 지방도 9개 노선을 신설하고,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KTX 파주 문산 연장과 GTX-C 동두천 연장사업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교통은 멈춰있는 지역의 성장동력을 살아뛰게 하는 혈관”이라며 “지난주 경제부총리와 기획재정부 2차관에게 직접 협의했다. 새 정부 정책방향에 맞게 빠른 시간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셋째, 선제적 규제 완화다. 개발제한구역(GB) 내 도시개발사업 시 공공임대주택 비율을 50%에서 35%로 축소하고, 반환공여구역 내 부동산 취득세 면제 대상을 창업·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 대기업, 공공기관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넷째, 국회·중앙정부와 협력한 법·제도 개선이다. 김 지사는 “동두천, 의정부와 같은 장기 미반환 공여구역은 국가가 책임지고 특별한 보상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법령 제·개정을 추진하겠다”며 ‘미군공여구역법’ 개정 의지도 밝혔다.
김 지사는 “경기도내 22개 반환공여구역이 어떤 곳은 기업도시로, 어떤 곳은 문화도시로, 어떤 곳은 생태도시로 저마다의 특색을 가짐으로써 도민의 삶을 바꾸고, 도시의 색깔을 바꾸고, 경기북부와 대한민국 지도를 새로 그리는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다”며 “경기도는 국정 제1동반자로서 중앙정부와 함께 성공적인 반환공여구역 개발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경기도 내 반환공여구역은 34개소(173㎢·5218만평)로 전국의 96%를 차지한다. 이 중 22개소(2193만평)가 개발 가능한 상태로, 여의도 면적의 25배에 달한다.

주제발표는 소성규 대진대학교 부총장이 ‘주한미군 반환공여지를 통한 경기북부 개발전략’을, 박소영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이 ‘미군 반환공여구역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은 김상봉 고려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토론자들은 경기도가 주도성을 갖고 지역별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개발, 제도 개선, 재정지원 같은 실행 수단이 병행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경기도는 자체 재정 지원, 인프라 확충, 규제 완화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도민 공감대를 확산하고, 관계부처·국회와 협력해 제도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방정부 최초로 기금을 조성해 반환공여구역을 지원하려는 계획은 경기도의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로 도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경기도와 반환공여구역 소재 지역 국회의원 8명(추미애·윤후덕·박정·김성원·송옥주·전용기·박지혜·이재강)이 공동 주최했다. 반환 이후 20여년간 개발이 지연되면서 주민 생활 불편과 지역경제 침체가 이어진 상황에서, 실현 가능한 개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