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공정위원장 후보에 주병기 교수...'개천용지수' 창시자

▲주병기 서울대 교수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로 주병기 서울대 교수가 지명됐다.

주 후보자는 1969년 전북 정읍 출생으로 서울 문일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경제학과에서 학사·석사를 취득했다. 이후 미국 로체스터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 후보자는 미국 캔자스대학에서 조교수, 고려대에서 경제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이후 한국응용경제학회장, 재정개혁특별위원회,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등을 맡았다. 현재는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다.

주 후보자는 분배적 정의와 소득 불평등, 공정경제체계 등을 연구하는 진보적 경제학자다. '개천에서 용이 날' 가능성을 수치화한 '개천용지수'를 발표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앞서 경제민주화와 재벌개혁에 긍정적인 견해를 보인 바 있다. 주 후보자는 2020년 한 일간지에 기고한 글에서 "경제민주화와 재벌개혁이라는 사회적 담론이 꽤 오랫동안 지속했다"며 "재벌가의 사리사욕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곤란을 겪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주 후보자는 2021년 대선 때 이재명 대통령의 정책자문단인 '세상을 바꾸는 정치'(세바정) 경제 2분과 위원장을 맡으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인연을 맺었다. 21대 대선 때는 이 대통령의 싱크탱크 '성장과 통합'에서 경제정책분과 공동위원장을 맡아 공정경제, 재벌개혁, 갑을관계 개선 등 공정거래 관련 정책을 담당했다.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브리핑에서 "(주 후보자는) 하도급 문제, 담합, 내부거래 등 고질적 불공정을 타파하고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이라는 국정 철학을 치밀하게 구현할 경제검찰의 새로운 수장"이라고 설명했다.

◇프로필

-1969년 전북 정읍

-서울 문일고

-서울대 경제학 학사

-서울대 경제학 석사

-미국 로체스터 대학 경제학 박사

-미국 캔자스 대학 경제학과 조교수

-한국응용경제학회 회장

-대통령 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J of Institutional & Theoretical Economics 편집장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