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소비자물가 2.1% 상승…두 달째 2%대 [상보]

통계청 '7월 소비자물가 동향' 발표

▲2025년 7월 소비자물가동향 (통계청)

7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2.1%를 기록하며 두 달 연속 2%대를 이어갔다. 가공식품, 수산물 가격이 올라 전체 물가 상승을 견인했다.

5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6.52(2020년=100)로 전년 동월 대비 2.1%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4월까지 2% 초반대에서 등락을 거듭하다 5월(1.9%) 1% 후반대로 내려왔으나 6월부터 두 달 연속 2%대를 유지하고 있다.

품목별로 보면 가공식품 물가는 출고가 인상 영향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4.1% 올라 전체 물가 상승률을 0.35%포인트(p)를 견인했다. 수산물도 7.3% 올랐다. 농산물 물가는 1년 전보다 0.1% 하락했지만, 전달(6월·-1.8%)보다 하락 폭은 축소됐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 상승률은 2.0%로 전달(6월·2.0%)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또 다른 근원물가 지표인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2.3% 상승했다.

구매 빈도가 높고 지출 비중이 높은 144개 품목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2.5% 올랐다. 밥상 물가와 관련 있는 신선식품 지수는 1년 전보다 0.5%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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