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통신장비 전문기업 머큐리가 사물인터넷(IoT) 기술 자회사 이젝스와 협력해 인공지능사물인터넷(AIoT) 통합 솔루션을 새롭게 출시하고, 본격적인 스마트 가전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AIoT 솔루션은 가전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전자기기에 탑재돼 통신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및 IoT 플랫폼과 스마트폰 앱까지 통합 제공하는 원스톱 토탈 솔루션이라고 한다. 하드웨어부터 플랫폼, 앱까지 전 과정을 제공해 중소형 가전업체도 별도 개발 없이 AIoT 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머큐리 관계자는 “기존 경쟁사들이 IoT 모듈만 공급하고 플랫폼이나 앱은 고객사가 별도로 개발해야 했다면, 머큐리는 플랫폼·앱·모듈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 개발 · 공급 체계를 구축했다”며 “이는 AIoT 기술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형 가전업체에 실질적인 경쟁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AI 기술이 빠르게 가전제품에 접목되면서, 단순한 연결을 넘어 사용자 맞춤형 제어, 실시간 상태 분석 등의 고도화된 기능이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머큐리의 AIoT 솔루션은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는 점에서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이번 AIoT 통합 솔루션은 음식물처리기 전문업체 스마트카라의 최신 제품에 도입돼 AI 기반의 실시간 상태 진단과 자동 제어 기능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과 안전성을 크게 개선했다. 머큐리는 향후 다양한 가전제품에 AIoT 통합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도록 공급처를 확대하고, 스마트홈 시대를 이끄는 핵심 기술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머큐리는 자회사인 이젝스와 함께 다양한 모듈 사업에 적극적으로 매진해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세계 유명 도어록 업체에 모듈을 공급하는 쾌거를 이루어 내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머큐리는 코웨이, 스마트카라, 선일금고 등 국내 주요 기업에 ‘싱글/듀얼 와이파이 콤보(WiFi/BT Combo)’ IoT 모듈을 공급 확대 중”이라며 “향후 AIoT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서 중소·중견 가전업체와의 협업을 확대하고, 스마트 가전 생태계 확산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